독도재단 대상 원격화상 종합감사·학교 사이버 감사 진행

경북도 감사관실 직원이 독도재단에 대한 종합감사를 비대면 원격화상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경북도와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감사도 비대면 원격화상 방식으로 실시한다.

2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 종합감사를 전국 최초로 비대면 원격화상으로 실시했다.

코로나19 확산방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대면감사와 동일한 실효성을 확보하는 감사의 뉴노멀 시대를 열었다.

독도재단 종합감사는 당초 대면감사로 진행할 계획 이었으나 수도권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단위 격상으로 종합감사 첫날인 지난달 24일 감사관실 내부논의로 대면감사에서 비대면 감사로 변경했다.

이번 독도재단 종합감사에는 그동안 비대면 감사(서면감사)의 한계 및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원격화상 감사를 최초로 실시해 비대면 감사의 질적 향상에 큰 효과를 거뒀다는 평이다.

경북도는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비대면 감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군 및 출자·출연기관 종합감사의 모든 비대면 감사(서면감사)는 원격화상 시스템을 이용해 대면감사의 실효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창재 경북도 감사관은 “코로나19 등 사회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감사기법에서도 창조적 파괴가 불가피하고, 특히 피감기관의 감사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감사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감사, 사전 컨설팅감사, 원격화상 감사 등 감사방법 개선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도 9월부터 코로나19 확산에 적극 대응하고, 학교 현장의 감사 공백을 없애기 위해 비대면(Untact) 감사 기법을 도입한다.

비대면(Untact) 감사는 내부시스템(업무관리, 에듀파인, 나이스)을 활용한 사이버 감사와 화상회의시스템을 통한 대면 소통 방식의 감사이며, 필요할 때는 현장 확인까지 포함하고 있다.

비대면 감사 대상은 초등학교 6학급, 중학교 3학급, 고등학교(중·고 병설 포함) 6학급 이하의 소규모 학교로 올해는 초·중·고 19개교를 계획하고 있으며, 오는 9월부터 고등학교 2개교를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이번 비대면 감사 도입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함께 자체감사기구의 내부통제 기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앞으로 학교 업무경감, 만족도 등을 고려해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