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대회로 소통하며 안전 가치관 수립

‘2020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 퀴즈쇼 영양예선전’이 17일 경북일보 포항본사 대강당과 영양지역 초등학교에서 동시에 펼쳐졌다.

‘2020 안전골든벨 경상북도 어린이 퀴즈쇼 영양예선전’이 17일 경북일보 포항본사 대강당과 영양지역 초등학교에서 동시에 펼쳐졌다.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북일보가 주관, 경북도교육청이 후원해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어린이 퀴즈쇼는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에게 안전에 대한 가치관 형성과 교육을 통해 안전 의식을 높이고 안전을 소중히 하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경북일보 포항본사에서 열렸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참여 학생들은 영양에서 온라인 수업 또는 화상회의 등에 사용되는 줌(Zoom)을 통해 포항에 위치한 사회자와 소통하는 ‘온라인 퀴즈쇼’로 진행됐다.

특히 최근 경북지역에 수차례 태풍이 지나가면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는 등 각종 피해가 잇따르면서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교육의 필요성은 계속해서 커지는 가운데 이번 퀴즈쇼는 경북지역 초등학생들에게 모범적인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영양예선전에는 영양초, 영양중앙초, 입암초, 일월초, 일월초청기분교, 수비초, 석보초 등 7개 학교에서 총 40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실력을 겨뤘다.

퀴즈 대결에 앞서 교통안전교육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안전지식을 배우는 교육 영상을 시청했다.

이후 비대면 온라인 퀴즈쇼로 이뤄지는 만큼 공정한 진행을 위한 참가자들의 선서를 마치고 본격적인 대결에 돌입했다.

퀴즈에는 지진을 느꼈을 때 대처방법, 식품 제조 이후 판매가 허용되는 기한을 비롯해 당뇨병에 대한 점을 등을 묻는 수준 높은 문제가 잇따라 출제됐다.

문제 난이도가 오르면서 절반 이상 많은 학생들이 탈락하자 ‘패자부활전’이 열려 학생들이 대거 구제되기도 했다.

계속해서 정답을 맞춘 최후의 4인이 남았고, 결국 영양초 6학년 이수민 학생이 끝까지 살아남아 금상을 수상했다.

또 일월초 6학년 정나영 학생이 은상을, 영양초 6학년 권아린 학생과 영양초 5학년 김준석 학생이 각각 동상을 받았다.

골든벨 금상 영양초6학년 이수민 학생.

금상을 수상한 이수민 학생은 “이번 퀴즈쇼를 통해 안전에 대한 상식이 풍부해졌고 위험한 상황에 처할 경우에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이번 안전골든벨에서 우승해 기분이 날아갈 것 같다. 올 연말 수상자들이 모이는 준결승전에서도 꼭 우승하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