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독도의 자연과학, 인문사회 지식의 결합도서인 ‘울릉도 ·독도 백과사전’.
울릉도·독도의 자연과학, 인문사회 지식의 결합도서인 ‘울릉도·독도 백과사전’이 출간을 앞두고 있다.

울릉군은 지난 21일 ‘울릉도·독도 백과사전 제작 용역’최종보고회를 갖고 울릉도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울릉도·독도 백과사전을 10월께 출간한다고 밝혔다.

군은 울릉도·독도 백과사전 제작 용역을 지난해 2019년 10월 (사)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와 총 사업비 2억으로 계약하고 착수했다. 같은 해 11월 착수보고회, 올해 5월 중간보고회, 지난 21일 최종보고회를 통해 최종감수를 완수한 후 10월 용역완료(백과사전 출간)를 앞두고 있다.

군과 용역업체는 울릉도·독도 백과사전 제작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울릉도·독도의 여러 분야의 내·외부 전문가 및 지역주민 인터뷰 등 대중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편찬 작업을 진행했다.

특히 새로운 울릉학의 출발점으로 울릉도·독도에 대한 기존 저작물들의 정리, 종합 및 해석하고 참고문헌, 참고자료의 적극 활용과 함께 기존 자료에 대한 현대적 접근으로 차별성을 두었다.

김병수 군수는“정체되어 있는 울릉도·독도에 대한 다양한 도서들을 ‘울릉도·독도 백과사전’ 편찬으로 새로이 제작·정리함으로써 미처 알지 못하였던 울릉도·독도에 대한 새로운 정보에 대해 재조명하고 지역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발간도서로써 ‘울릉도·독도 백과사전’의 역할이 앞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