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19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 글로벌플라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대구·경북 및 강원 국립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
경북대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발생한 실험실 폭발 사고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19일 경북대에서 경북대를 비롯해 경북대병원·경북대치과병원, 강원대·강원대병원 등에 대한 국감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질의에 앞서 김상동 경북대 총장은 실험실 폭발사고와 관련, 피해 학생과 가족들에게 사과했다.

해당 사고는 지난해 12월 27일 경북대 화학관 1층 실험실에서 발생했으며 연구생 4명이 다쳤고 이중 2명은 심한 화상을 입었다.

첫 질의에 나선 권인숙 의원은 학교 측이 사고 처리에 미흡했다고 질타했다.

피해 학생 중 1명은 생명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큰 부상을 입었으며 치료비가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등 학교 측이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였다고 날을 세웠다.

피해 학생들에 대한 총 누적 치료비가 9억2000만 원이지만 이중 4억2000만 원은 미납된 상태다.

가장 큰 부상을 입었던 A씨의 총 비료비는 6억 원이며 이중 2억 원이 지급되지 않는 등 학교 측이 관련 규정이 없다며 치료비 지급을 미뤘다고 강조했다.

또한 관련 예산을 확보했음에도 집행을 하지 않는 등 책임을 회피하려는 행동으로 일관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경북대 화학관 사고수습 및 위원회 설치에 관한 규정’도 도마에 올랐다.

권 의원은 “과실 여부에 따라 학생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는 규정이 포함됐다”며 “기본적인 태도의 문제인데 학교 측에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경태 의원은 해당 사고가 학교 만의 책임이 아니며 국립대인 만큼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단위 대학에서 해결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 만큼 법률 개정을 통해 해결해야 하며 교육부가 시설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9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경북대학교, 강원대학교, 경북대병원, 강원대병원, 강릉원주대 치과병원, 경북대 치과병원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선서하고 있다. 연합
김철민 의원도 대학의 의무 가입 보험 한도가 5000만 원에 불과해 현실과 떨어진다고 지적하며 전향적으로 상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탄희 의원은 경북대의 안전교육 의무이행 대상자 중 교육 받은 인원이 올해 85.9%인 것을 상기시켰다.

문제는 조교와 연구원은 90%가 넘지만 교원, 교수는 80%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 의원은 “안전 관리 책임자인 교수들이 각성해야 한다”며 “지도 교수가 일차 책임자이며 이 부분은 반드시 보완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북대병원 등 국립대병원에 대한 국정 감사는 여야의 입장 차가 나눠졌다.

야당인 국민의 힘 소속 조경태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정부가 초기에 해외 입국을 막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의료계가 해외입국자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음에도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원장들에게 지역의 경우 전공의 등 의사 수가 부족하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이후 전공의들의 파업을 막지 않은 것에 대해 질타했다.

한편 곽상도 감사 반장은 20일 임기를 마치는 김상동 경북대 총장에게 그 동안의 소회를 말 할 수 있는 기회를 줬다.

김 총장은 화학관 사고에 있어서 의식을 바꿔야 하며 국립대가 연구중심 대학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립대가 교육 명분에 함몰, 핵심 기술을 연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안타까운 심정을 보였다.

임기 동안 학생 중심의 밀착 교육을 주장해 왔고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많은 논란에도 불구, 경북대 기숙사를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제공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으로 나아갔다고 돌아봤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