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농림어업총조사 조사요원 모집 포스터.
경북 영주시는 28일부터 내달 6일까지 ‘2020 농림어업총조사’의 조사요원 총 115명 모집에 들어간다.

이번 ‘농림어업총조사’는 전국 농업·임업·어업 가구 및 가구원의 기본구조 현황과 변동 추세를 파악하고, 농산어촌마을 통계를 생산하는 국가기본통계조사로 5년마다 실시된다.

모집 인원은 업무별로 총 조사를 총괄하는 총 관리자 1명, 현장 조사지도 및 지원을 담당하는 조사관리자 15명, 가구 방문 조사원 99명으로 총인원은 115명이다.

지원 신청은 농림어업총조사 누리집(www.affcensus.go.kr)을 통해 온라인 또는 영주시 기획예산실에 방문해 서면 신청할 수 있으며, 만18세 이상으로 사명감과 책임감이 투철한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조사요원으로 선정되면 인터넷조사(11월 23일∼12월 11일)와 방문 면접조사(12월 1일∼18일)에 참여하게 된다.

이에 따라 조사원의 안전과 편의 도모를 위해 비대면 전자조사방식과 농어촌지역 특성을 감안한 대면 조사를 병행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 속에 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안동국 기획예산실장은 “이번에 실시하는 ‘농림어업총조사’는 농산어촌의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기초 자료를 생산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국가 통계조사”라며, “농산촌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경험과 역량이 풍부한 분들의 적극적인 응모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