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신년회견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오는 4월 7일 실시 되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승리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선 “서울시장 후보가 된다는 데 집착하는 사람이 계속 몸이 달아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년 동안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책이 없다. 그에 대한 판단을 유권자가 해줄 것이라 믿는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오세훈·나경원 등 지난해 4월 총선에서 낙선한 인사들이 주로 출마한 데 대해선 “노무현 대통령 같은 사람도 선거에서 떨어지고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답변했다.

자신이 강조한 ‘새 인물론’에 대해선 “제대로 찾을 길이 없고, 스스로 나타날 경우도 없는 것 같다”며 “서울시장 후보를 놓고 볼 때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안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 야권 단일후보를 위한 실무협상을 시작하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해선 “단일화를 하려면 우리도 후보가 있어야 단일화를 하는데 우리는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쪽(안 대표)에서만 급하다고 단일화하자고 해서 되는 게 아니다”라며 “실질적으로 우리 후보가 만들어져야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는 ‘안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방안과 관련한 의견을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한 질의에는 “그런 제의를 받은 적이 없다. 지금까지 (안 대표의) 태도로 봐서도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상상도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단일 후보를 만드는 데는 한 일주일 정도면 만들 수 있다”며 “당사자 의지가 달린 것이지 단일 후보를 만드는 데 그렇게 긴 시간을 잡아먹을 필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차기 대권 주자로 주목받는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질문에는 “관심이 없다”며 “윤 총장이 대권후보가 될지는 나중에 지켜봐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에 앞서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무능한 정부에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국민의힘이 수권정당으로서 미래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하며 5가지 새해 비전을 제시했다.

그가 제시한 5가지 비전은 ▲우리나라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CT(정보통신기술) 강국으로 탈바꿈 ▲소상공인, 자영업자, 일용직 근로자 등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아이, 여성, 청년, 노인들의 학대와 폭력에서 보호받도록 국가책임 강화 ▲저출생 문제 근본적 해결, 교육과정 혁신, 보건·안전 업그레이드 등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