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허가 심사 중…4월 접종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연합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2300만명분 추가 확보에 성공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에서 “기존 5600만명분에 2300만명분을 추가해 총 7900만명분의 백신 도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당초 하반기에 1000만명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화이자 백신 중 일정 물량을 앞당기는 한편, 상반기에 추가로 도입 가능한 물량을 협의해 왔다”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의 경우, 제약사와 조기 공급 협상 결과에 따라 1분기(3월 말) 내 50만 명분(100만 회분), 2분기에 300만 명분(600만 회분)이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화이자 백신은 식약처에서 허가 심사를 진행 중이며, 3월 말 도입되는 백신에 대한 국가 출하 승인이 완료된 후 4월부터 예방접종을 시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남은 2000만명분은 16일 질병청과 SK바이오사이언스가 선구매 계약 체결을 통해 추가 확보한 노바백스 백신으로 채워진다.

노바백스 백신은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우리 기업이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 공장에서 직접 백신을 생산하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며 “기술 이전을 바탕으로 순수 국산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설 연휴 이후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가 계속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거듭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다. 설 연휴의 여파가 먼저 걱정된다”며 “부산, 강원 등지에서는 설날 가족모임이 계기가 된 감염 사례가 하나 둘씩 확인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변이바이러스도 위협적”이라며 “국내로 유입된 사례가 계속 늘어 현재까지 94건이 확인됐다. 영국발 변이바이러스는 전파력에 더해 치명률마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또 “가장 큰 위험요인은 경각심의 이완이다. 안정이냐, 재확산이냐도 결국 여기에 달려있다”며 “‘자율’에만 방점을 두지 말고, ‘책임’에도 무게를 두어 행동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