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점 만점에 445점·내신 평균 1등급…서울대 경제학부 합격

구은주 현일고 교장, 김영인 학생, 김지훈 담임교사(왼쪽에서). 박용기 기자
구미 현일고등학교가 2021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경북 인문계 수석을 배출했다.

22일 경상북도교육청과 현일고 등에 따르면 현일고 3학년 김영인 학생이 수능 450점 만점에 445점으로 경북지역 인문계 수석을 차지했다. (제2외국어 제외)

김영인 학생은 국어에서 두 문제를 틀렸을 뿐 나머지 영역에서는 만점을 받았다.

수능 시험 전 사설 모의고사에서도 만점 한번 포함 2번의 전국 수석을 차치하기도 했다. 내신성적도 평균 1등급으로 수시전형으로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 합격했다.

김영인 학생은 공부 비결로 EBS 교재와 EBS 인터넷 강의, 기출문제집 풀이 등 다양하면서도 폭넓은 학습을 꼽았다. 자신만의 공부비법으로는 국·영·수의 경우 그동안 배운 내용을 학습 노트에 기록해 반복 학습해 온 것이 도움됐다고 했다. 김 군은 “매일 한시까지 공부하고 7시 일어나 공부하는 사이클을 반복해 왔다”며“그날 컨디션 관리에 중점을 두고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기보다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영어는 중학교 3학년 때 70점을 받을 만큼 부족했지만, 이후 학교 수업에 충실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며 “누구나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는 일주일 중 하루는 공부를 잊고 쉰다고 했다.

김 군은 “내신성적이 안 나온다고 내신을 포기하지 말고 1, 2학년 때는 내신에 집중해야 한다”며 “국어와 수학은 2학년에 수능 진도를 거의 마치기 때문에 3학년에 수능에 집중하면 좋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대학에서는 환경경제학과 함께 행정학도 공부하고 싶다는 꿈을 밝혔다.

변화하는 대학 입시에 대응하는 현일고만의 다양한 학력 향상 특색프로그램도 주목받고 있다.

현일고는 자기주도학습 강화 이외에도 학부모의 사교육에 대한 욕구 및 사교육비 부담 해소를 위해 학생 희망에 따른 단계별(3단계) 방과후 학교 운영과 온라인 강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현일 smart education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으로 교사와 학생, 학부모 간 입시정보를 공유하는 진학 TF팀, 학생이 관심 분야를 직접 선정하고 말하기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H-TED 운영으로 학생 스스로 성장할 발전기회를 제공한다.

구은주 현일고 교장은 “무엇보다 지역에 좋은 소식을 알리게 되어 기쁘다”며 “영인이가 학교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꾸준한 자기주도학습으로 좋은 성적을 내 많은 학생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 준 것이 가장 대견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