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른 화재로 안전성 문제가 불거진 현대차 코나 전기차(EV) 배터리가 제조 단계부터 불량하다는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4일 대구에서 현대차 코나 전기차(EV)가 전소된 모습. 대구소방안전본부

속보= 최근 잇따른 화재로 안전성 문제가 불거진 현대차 코나 전기차(EV) 배터리가 제조 단계부터 불량하다는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토부는 전기차 코나 화재는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일 가능성이 크다고 24일 밝혔다. 불량 사유는 음극탭 접힘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오는 29일부터 현대차가 제작한 전기차 3종을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하기로 했다.

리콜 대상은 코나 EV 2만5천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천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LK EV) 302대 등 총 2만6천699대다.

이들 3개 차종은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게 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3개 차종에 사용된 배터리를 조사한 결과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생산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 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다만 화재 재현 실험에서 이를 직접 확인하지는 못해 실험을 계속 진행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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