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사퇴 후폭풍 여야 촉각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한 뒤 검찰 청사를 떠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총장직을 전격 사퇴하면서 정치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당장 한 달 앞으로 다가온 4·7 재보궐선거는 물론 1년 뒤 대선에까지 상당한 여파를 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윤 총장의 향후 행보가 ‘태풍의 눈’으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윤 총장은 이날 사퇴의 변을 통해 “앞으로도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며 사실상 정계진출 의지를 밝혔다.

그는 특히,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저는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정부·여당의 무소불위 독주를 견제해 싸우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여권과의 갈등 구도 속에서 야권 대권주자 이미지를 쌓아온 윤 총장이 사퇴하면서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아닌 제3지대에서 ‘정권견제론’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판을 뒤흔들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윤 총장이 대선에 등판할 경우의 수까지 언급되면서 여권은 대권 주자 경쟁력을 깎아내리며 불편한 내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반면, 야권에서는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윤 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정치를 시작하려는 의도가 충분히 보이지만 약간의 시간이 흐르면 그의 지지율은 ‘찻잔 속 태풍’처럼 빠르게 소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하지만 민주당 일각에서는 “여권과 윤 총장의 대립 구도가 재조명되면 정권 견제 심리로 보수는 물론 중도층까지 결집할 가능성을 있다”며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주문도 나온다.

다만 윤 총장의 정치적 리더십이 증명된 적이 없어 반대를 위한 결집은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의 결단에 대해 일단 고무된 분위기다.

핵심 관계자는 “윤 총장이 당장 입당하기는 어렵겠지만 그가 야권에 힘을 보태는 제3지대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치권에서는 윤 총장을 차기 유력 주자로 띄우는 시나리오도 벌써 거론된다. 4·7 재보선 이후 가능성이 거론되는 야권발 정계개편과 맞물려 윤 총장을 정권 심판의 구심점으로 삼으려는 의도다.

장제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면충돌했던 윤 총장이 시대정신을 소환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진석 의원은 “윤 총장의 결기에 민주당이 바짝 쫄아서 재보선 전에 중수청법을 발의하지 못할 것 같다”며 “시장 선거에 어떤 형태로든지 영향을 미치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당 일각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정농단 사건 수사팀장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 초반 ‘적폐청산’ 수사에 앞장섰던 그의 전력에 대해 일부 보수층은 아직도 반감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TK 지역 한 중진의원은 “야권의 뚜렷한 대권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정권에 대항하는 모습이 역력한 윤 총장이 정치에 뛰어들면 국민의힘 입장에선 당장 손해 볼 것이 없다”면서도 “향후 대권후보 경쟁에서 윤 총장의 지지율에 따라 (정계개편 등)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