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권 토론회 구미서 열려…9일 도청서 북부권 토론회 개최

대구·경북 행정통합 서부권 토론회가 8일 오후 구미시 산동면 구미코에서 열리고 있다. 박용기 기자

대구·경북 행정통합 서부권 토론회가 8일 오후 구미시 산동면 구미코에서 열렸다.

대구·경북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주최하고 대구·경북연구원이 주관한 이 날 토론회는 지난 4일 대구권, 5일 동부권에 이은 세 번째 권역별 토론회다.

구미시, 김천시, 칠곡군, 군위군, 의성군, 성주군, 고령군 등 경북 서부지역 주민, 도·시의원, 전문가 등 120여 명이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참석했다.

하혜수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 공동 위원장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공론 민주주의를 통해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며 “외풍에 흔들림 없이 시·도민의 행정통합에 대한 이해증진과 공감대 확산, 의견수렴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통해 글로벌환경변화와 지방소멸위기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가혁신성장을 이끌어가는 새로운 대구·경북을 시·도민의 적극적인 의견반영을 통해 만들겠다”고 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최철영 연구단장은 대구·경북 행정통합 필요성에 대해 “역사적 정서적으로 강한 동질성이 있는 대구·경북은 1981년 행정 분리 이후 인구는 정체, 지방소멸 위험이 진행 중으로 대구·경북의 인구는 1981년 약 508만 명에서 2021년 505만 명으로 감소했다”며 “2019년 대구의 실질적인 GRDP 성장률 역시 8개 광역시 최하이며 경북 1인당 개인소득 역시 전국 최하이다”고 밝혔다. 또한 “갈수록 커지는 수도권 블랙홀과 지방산업 환경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구·경북 통합은 한쪽의 흡수가 아닌 기존 권한과 지위를 유지 또는 상향해 더 큰 특별자치 정부를 만드는 프로젝트”라며“규모의 경제를 통한 지역발전과 행정통합으로 수도권에 필적하는 강력한 지방자치단체로 부상해 대구는 서비스, 경북은 제조업 중심의 특화 협업으로 분권화 기반의 지역발전을 주도할 것”이라고 했다.

이후 김경미 경북 여성기업인협의회 회장의 사회로 이뤄진 토론회에는 김상조 경북도의회 의원, 지무진 의성군의회 의원, 조진형 금오공대 교수, 노윤구 수성대 교수, 최재석 구미시새마을협의회장, 김달호 구미상공회의소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김상조 경북도의회 의원(구미시)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원칙적으로 공감하는 부문이 많고 의료, 보건 등 공공서비스 효과가 크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구와 경북 주류 산업이 비슷한데 이를 어떻게 집적화하고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가 부족하고 통합 시 경북은 연기만 내뿜는 제조업만 가득하고 교육과 연구개발 등의 노른자는 대구가 다 가져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다.

지무진 의성군의회 의원은 “대구·경북 통합은 통합 신공항의 성공과 직결한다”며 “통합 신공항 건설을 위한 비용의 문제, 건설 후 이용의 문제를 보더라도 규모를 키워 단결된 힘으로 협상할 수 있는 대구와 경북의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조진형 금오공대 교수는 “통합은 특별자치도 방식으로 하고 도청소재지는 현 도청에 두어야 한다”며 “통합을 위한 특별법에 제주와 같거나 그 이상의 자치와 분권의 힘을 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달호 구미상공회의소 부국장은 “대구와 경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서로 입원실과 생활치료실을 제공하는 등 유기적인 협조 관계를 보이며 둘이 아닌 하나임을 입증했다”며 “지방의 경우 정주 여건 부족으로 인한 고급인력 난 해소가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큰 과제로 꼽히는 만큼 행정통합은 하되 기업 유치와 근로자 수를 늘리는 통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9일 오후 2시 경북도청 동락관에서는 북부권 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