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투기의혹 규탄 기자회견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등 시민사회단체와 청년정당이 18일 LH 대구경북지역본부 앞에서 부동산 투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대구참여연대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논란에 대구 지역 청년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청년 주거 문제와 정책 방안을 연구했던 LH가 부동산 투기를 자행하고 개인의 이익을 도모하면서 청년들을 농락했다는 것이다.

대구청년연대은행 디딤 등 시민사회단체와 청년정당은 18일 LH 대구경북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들의 꿈을 짓밟은 투기세력과 공직사회의 투기이익 환수하고, 실질적인 주거정책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특검 수사 범위를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공직사회 전반으로 확대하고, 차명계좌까지 밝히도록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단체·청년정당 관계자들은 “윤리의식이 누구보다 투철해야 할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도 점점 더 드러나고 있다”며 “우리 청년들은 놀라움과 실망감, 분노, 허탈감마저 느끼고 있다. 이 문제가 단순히 LH만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 공직사회 전반에 뿌리내린 사적 욕망과 특권의식에서 비롯된 일이기 때문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특정 기득권들은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수혜를 보고 있는 반면 청년들은 높은 실업률, 낮은 소득으로 부모세대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캥거루족’이 되거나 월세나 전셋집을 전전하며 높은 보증금과 월세를 부담하는 ‘렌트세대’가 되어가고 있다”며 “청년의 고통은 곧 전 세대가 짊어지게 될 고통이다. 중장기적으로 닥쳐올 거대한 사회적 충격임에도 불구하고 청년의 주거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청년 주거 문제의 현주소를 설명했다.

이들은 “자칫 잘못하면 유야무야 꼬리 자르기식으로 사건이 덮이고, 앞으로는 부동산 투기가 더욱 견고하고 치밀하게 이뤄질 게 뻔하다”며 “허술한 법체계를 정비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