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와 경주시 한국수력원자력, 위덕대학교는 12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주 수소연료전지 발전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수원은 위덕대 학교 부지 6000㎡(1800여 평)에 자체사업비 1000억 원을 투입해 20MWh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20년간 운영키로 하고, 내년 12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내년 1월에 착공키로 했습니다.

발전단제에서 한해 생산되는 전기는 4인가구 기준 2만6000천 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입니다.


경북도·경주시는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 한수원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운영, 서라벌도시가스(주)는 안정적인 도시가스를 공급합니다.

한수원은 지역 개발사업을 비롯해 사업부지 임대를 제공하는 위덕대와 장학사업, 인턴교육, 학과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할 예정입니다.

발전소가 운영되면 인근 지역에 15억 원의 특별지원금과 매년 3천만 원의 기본지원금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낙영/경주시장
한수원에서는 사업비를 대고 지역 대학인 위덕대학교에서는 부지를 제공하고 또 지역주민들은 거기서 나오는 이득을 공유하게 되고 또 지역발전지원금이라고 해서 세수를 저희 시청은 받게 됩니다. 그리고 서라벌 도시가스가 원료를 제공하는 돼요. 그에 따라서 인근 지역에 주민들에게 도시가스를 공급해 주는 그야말로 일석오조의 지역상생 모델이 바로 이 사업입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천연가스(LNG)에서 수소를 분리해 공기 중의 산소와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전력생산 시설입니다.

경주시는 지역 업체, 장비, 인력 등의 공사 참여로 건설경기 활성화 등 200억 규모의 간접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