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전략시책발굴보고회 성료

경상북도 환동해산업연구원(원장 전강원)이 향후 10년간 중점 추진할 미래해양신산업 발굴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2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그동안 해양바이오위주의 사업에서 벗어나 해양산업 전분야로 범위를 확대한 ‘2030 해양신산업전략시책발굴보고회’를 가졌다.

경상북도 환동해산업연구원(원장 전강원)이 17맇 오후 2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2030 해양신산업전략시책발굴보고회’를 갖고 있다.
이날 발표된 주요 내용을 보면 연구원은 △동해안 그린뉴딜 △해양산업의 고도화 △청년유입과 스마트어촌 실현 등 3대 중점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10대 핵심전략사업에 대한 연구도 추진하기로 했다.

동해안 그린뉴딜전략으로 △해양프라스틱 제로화 △원전온배수를 활용한 해양바이오에너지목장 △강원, 울산과 함께 동해안 라이딩코스도 초광역사업으로 진행해 나가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청년유입과 스마트어촌실현을 위해 △IOT기반 경북형 스마트어촌 △동해안 청년정주지원센터 △국립해양문학관 설립 △염지하수, 해양심층수, 해양머드 등 해양자원 연관산업도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연구원은 동해안지역에 염지하수, 해양머드 등 다양한 해양자원이 산재해 있는 만큼 이들 자원을 산업화하기 위한 관련 법안도 제주, 태안, 완도 등과 함께 협력해서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연구원은 앞으로 이날 발표된 전략사업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연구원 내 전략기획사업단(T/F)을 발족하는 한편, 경북해양포럼의 수시 개최를 통해 해양전문가의 자문과 참여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전강원 환동해산업연구원장은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다양하고 풍부한 동해안의 해양자원, 빼어난 경관과 여건을 최대한 활용, 연구원 차원의 혁신전략을 수립, 국책사업화하는 등 지속가능한 동해안시대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