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10월 24일까지 예술발전소 1층 로비

조선식산은행모형
대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대구예술발전소에서는 대구예술발전소와 대구근대역사관의 협업 전시 ‘모던 타임즈(Modern Times)’-‘근대역사 예술을 만나다’(이하 모던 타임즈)를 27일부터 10월 24일까지 59일간 대구예술발전소 1층 로비에서 개최한다.

‘모던 타임즈’ 展에서는 대구예술발전소 입주작가 4명(강보라, 강수빈, 김윤경, 박준식)이 참여한다. 참여작가들은 대구근대역사관 소장 유물을 선택해 역사에 대한 의미를 찾아 작가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회화, 영상, 설치 등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시는 대구근대역사관의 유물도 함께 전시되어 관람객들에게 과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현대의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된다.

강보라 apt.#1
동시대 융·복합 예술세계를 지향하는 대구예술발전소와 과거를 보여주는 대구근대역사관의 이번 협업으로 시·공간의 만남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근대역사를 새롭게 설명하고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전시장 외부 공간을 활용해 작가들이 선택한 유물 외 축음기, 라디오, 재봉틀, 전화기. 포트 등의 다양한 생활 유물들도 함께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김윤경 Rose Horizontal
아울러, 근대라는 시대는 지나갔지만 남겨진 사물들은 그 시대의 공간을 살았던 사람들과 만나게 하는 매개체가 된다. 시민들이 대구예술발전소와 대구근대역사관의 이번 협업 전시를 보면서 가까운 근대로의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것을 추천한다.

전시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대구예술발전소 홈페이지(www.daeguartfactory.or.kr)를 통해 사전예약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시간대별 관람객 수는 제한된다.

사월혁명 승리의 기록
대구예술발전소 임상우 감독은 “이번 기획전은 대구근대역사관이 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대구예술발전소 입주작가 4명이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이 시대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근대역사를 현재로 이어주는 브릿지 융합예술이 될 것이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