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확정

왼쪽부터 구자근·김영식 국회의원.
구미와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건설된다.

28일 구미시와 구자근·김영식 국회의원에 따르면 북구미IC와 군위JC를 잇는 총 24.9.km 4차선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국토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으로 확정됐다.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경제성장 지원 및 쾌적하고 편리한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지역균형 발전 △교통혼잡 완화 △물류산업 지원 △남북협력 대비 등 4대 추진과제 중심으로 신설 19건, 확장 18건 등 총 37건(55조 원)의 고속도로 사업을 새롭게 포함했다.

이중 경상북도 고속도로 건설안은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18.3km) △무주~성주 간 고속도로(68.4km) △북구미IC~군위JC간 고속도로(24.9km) △기계~신항만 고속도로(22.8km) 총 4지구에 134.km에 달하는 4차선 고속도로 신설계획(총사업비 6조 9907억 원)이 포함됐다.

또한 △읍내JC~군위JC(24.3km) 중앙고속도로와 △김천JC~낙동JC 중부내륙고속도로를 기존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확장은 총 2개 지구 48.3km로 총사업비는 1조 862억 원에 달한다.

특히 북구미IC ~ 군위JC간 고속도로의 신설로 인해 통합 신공항 이전에 따른 구미 국가산업단지와 남부권 항공물류 수송 경쟁력 강화와 통합 신공항 연계 국가교통망 확충으로 산업물류 수송 원활 및 교통 불편 해소가 기대된다.

북구미IC~군위JC간 고속도로 사업은 전액 국비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구미산단에는 2400업체가 가동 중으로 이번 통합 신공항 연계 고속도로 확충으로 산업물류 수송 원활 및 교통 불편 해소로 경제 재도약의 기회가 마련될 전망이다.

구자근 의원은 “통합 신공항 이전 성공과 구미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고속도로 신설을 비롯한 교통SOC 사업의 확충이 절실하다”며 “앞으로 고속도로 신설뿐만이 아니라 철도망 확장 등을 통해 지역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영식 의원은 “북구미 IC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로 신공항에서 유발되는 교통 수요를 해소하고 주요 교통물류 거점의 이동성과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어 구미 국가산단의 경쟁력 강화와 신공항 허브 도시 구미 조성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세용 구미시장
장세용 구미시장은 “2028년 예정된 통합 신공항 개항 전 고속도로 건설이 완료돼 구미국가산업단지 활성화 및 구미시 경제도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