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회 청룡봉사상 인상을 수상한 박무근 미광전업 대표가 수상소감을 전하고 있다.

10년간 익명으로 10억 원 이상을 기부한 대구 ‘키다리 아저씨’ 박무근 미광전업 대표(72)가 제56회 청룡봉사상을 받았다.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박 대표가 청룡봉사상 인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박 대표는 매년 연말마다 익명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는 메모와 함께 사랑의열매 대구지회에 1억 원 가량을 기부해왔다.

지속적인 익명 기부는 지역 사회를 넘어 사회 전역에 감동을 선사했고 전국 곳곳에 훈훈한 익명 기부 사례를 전파했다.

지난 2020년 12월 ‘10년간의 기부 약속을 마무리 한다’는 메모와 함께 마지막 익명 기부를 실천했으며 당시 누적 기부금액은 총 10억 3500여만 원에 이른다.

올해 2월 대구모금회를 다시 찾은 박 대표는 실명으로 부인과 함께 새로운 나눔을 실천했다.

박 대표는 가입 날짜와 시간을 기념, 부인 김수금 씨와 2억222만2220원을 기부해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부부 회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1949년 군위에서 태어난 박 대표는 경제적 형편으로 학업을 끝마치지 못한 아픈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가난해서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이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첫 기부를 시작했고 올해로 30년째다.

매달 기부를 이어가다 좀 더 체계적으로 기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2001년 기부 전용 통장을 개설하기도 했으며 그동안 활용된 통장이 23개에 달한다.

박무근 대표는 “과분한 상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비추는 반딧불이 같은 역할을 하고 싶다”며 “‘키다리 아저씨’로 불리고 기억에 남는 것보다 우리 사회에 나눔 문화가 더 많이 확산돼 수많은 키다리아저씨가 생겨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