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비서관급 중폭 교체 검토…시민사회·정무라인부터 재정비

대통령실 인적쇄신 발표하는 김대기 비서실장.연합

대통령실에 연일 피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들어 갑자기 사표를 제출하거나 별다른 인사도 없이 갑작스레 자리를 떠나는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대통령 청사에 근무하는 직원들 표정에서 불안해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현재 비서관급 인사 2명이 직무 감사를 받고 있으며, 앞서 행정관 및 행정요원 일부는 벌써 대통령실을 떠났다.

이번 주에도 사직을 결심한 인사가 더 나올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이들 중 일부는 지난 대선과정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에 헌신한 인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감찰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의도성을 가진 특별한 성질의 감찰이 아니다”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검찰 라인과 非 검찰 출신의 세력 충돌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실제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이미 자리를 떠난 인사 중에는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사소한 일임에도 공직기강실 내 검찰 출신의 압력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사표를 제출한 인사도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최근 일련의 사직 사태가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 기준에 따른 업무 전문성과 책임 의식, 열정 등이라는 미명 아래, 사실은 대통령실 내 ‘니편 내편’으로 갈린 파벌 싸움의 희생양이라는 것이다.

특히, 윤 대통령 취임 직전 낙하산으로 대통령실에 들어온 인사들이 요직을 맡아 적게는 6개월(인수위)에서 길게는 1년 이상(캠프 관계자) 윤 대통령을 당선시키기 위해 무보수로 희생한 어공(정치권 출신 정무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자기 사람을 심기 위해 내치고 있다는 의혹도 나온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만약 이 같은 소문이 사실일 경우 억울하게 쫓겨난 이들이 ‘빅마우스’가 돼 하고 싶은 말을 떠들 경우 윤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대통령실 내부 알력싸움도 있을 수 있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는 직원들은 1년이라도 근무를 시키고 내보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다음 달 추석 연휴 전 상당수 비서관들이 물갈이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예고한 ‘수시 개편’의 일환으로, 시민사회수석실과 정무수석실이 주요 개편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시민사회수석실은 보안 사고에 대한 책임을 물어 A 비서관을 29일 열리는 인사위원회에 회부한 상태다. 아울러 인사 개입 등의 혐의를 받은 B 비서관을 스스로 물러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임 홍보수석 임명으로 분위기를 전환한 홍보수석실도 각자 역할에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해 비서관과 행정관들의 진용을 재차 가다듬을 전망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