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발주 '김천복합혁신센터', 다양한 기능 통일성·조형성 호평

삼구건설이 시공한 ‘김천복합혁신센터’가 2022 경상북도 건축문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포항 삼구건설이 시공한 김천복합혁신센터가 2002 경상북도 건축문화제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김천복합혁신센터는 경북도가 김천혁신도시 중심에 문화·이벤트·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커뮤니티 확보와 자연속에서 문화를 즐기고, 책을 통해 행복하게 교류하는 지역 문화축제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발주한 사업이다.

김천주민들의 다양한 문화향유를 위한 최대의 종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되는 김천복합혁신센터는 대지면적 8천287.10㎡에 지하 1층·지상2층의 건축면적 3천762.21㎡규모의 철근콘크리트 및 철골구조물로 시공됐다.

지난 1988년 청우주택건설로 설립된 시공사 삼구건설은 30여 년간 포항을 중심으로 지역 대표 건설사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2004년 아파트 브랜드 ‘트리니엔’을 선보이면서 포항지역 아파트 문화를 이끌어 왔다.

김천복합혁신센터 공사를 수주한 삼구건설은 30여 년 간 쌓아온 주택 건설 노하우와 김천혁신도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오는 12월 준공 예정인 ‘김천복합혁신센터’는 외관디자인부터 김천의 문화가 서려 있는 대표 무형문화재인 ‘김천금릉빗내농악’의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을 상징적으로 형상화하는 등 문화기반시설 인프라 부족으로 문화생활에 목말랐던 김천 시민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다채로운 공간으로 구성됐다.

지하 1층에는 지하주차장과 보존서고가 있으며, 1층에는 열람실과 어린이강좌실·커뮤니티 스텝과 어린이가족열람실과 유아열람실이 자리한다.

2층에는 종합자료실·세미나실·다목적강당·연습실·문화강좌실(청소년활동실-2,3) 등 다양한 복합문화 공간이 들어선다.

특히 야외광장에는 시민들의 끼를 발산시킬 수 있는 야외공연·전시·버스킹 등 다채로운 문화축제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같은 뜻을 담은 김천복합혁신센터는 이번 2022 경상북도 건축문화제에서 심사를 맡은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모아 전체적 통일감으로 승화시켰으며, 도심지가 갖는 공간적 조형성에 조화롭게 대응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최병호 삼구건설 사장은 “이제 건축이 단순히 집을 짓는 것이 아니라 지역 특성과 환경에 부합하면서도 기능성을 갖춘 복합적인 공간 예술로 승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삼구건설은 지난 30여 년 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람이 행복한 지역 건축문화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할 수 있도록 힘을 쏟아나갈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 건축문화제는 경북건축사회가 지난 2009년부터 지역 건축문화 가치를 상승시키고, 건축문화 저변 확대 및 도시발전 도모와 경북 건축 정체성 확립 및 미래 전문 건축일 발굴·육성을 위해 매년 열리고 있는 행사다.

올해는 ‘전통과 미래의 만남 - 미래 천년을 위한 건축’을 주제로 26일부터 사흘간 상주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에서 열린다.

건축문화제는 건축문화상 작품전·건축작가 초대전·대학생공모전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건축문화상에는 대상을 수상한 ‘김천복합혁신센터’에 이어 최우수상 2점(‘봉화소방서’와 ‘포항 연일’)과 우수상 4점이 선정됐다.

대학생공모전에는 대구가톨릭대 학생이 출품한 경산 코발트광산 민간인희생자 추모공간을 구상한 ‘korea killing field’가 영예의 대상을 받았으며, 최우수상 2점·우수상 6점·특선 및 입선 31점을 선정해 도지사표창 등을 시상했다.

특별전으로는 한국건축가협회 대구경북건축가회 작품전시·상주공업고등학교 작품전·옥외광고전·경상북도교육청의 그린스마트 학교 작품도 선보였다.

또 국토안전관리원에서 지원하는 건설·시설안전 및 VR체험, 건축용 3D 프린팅 전시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산업화 시대 실용성과 경제성에 초점을 맞춘 건축을 발판삼아 세대를 넘어 지속가능한 건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개최되는 건축문화제를 계기로 건축인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건축문화 발전을 위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