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정 기증 청동 투구
경주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금관, 귀고리, 허리띠 등 황금으로 만든 금속공예품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선보인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2023년 올해도 매주 수요일 야간개장 시간(18:00~21:00)에 큐레이터의 상세한 해설을 들으며 전시품을 관람할 수 있는‘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상설전시관 2층 기증Ⅰ실 ‘나눔의 가치를 발견하다’에서는 기증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마련돼 있다. 지난 해 12월에 문을 연 기증Ⅰ실은 기증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진정한 나눔의 가치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청자 투각 칠보 무늬 향로
선사고대관 신라실의 ‘신라와 황금 이야기’는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금관, 귀고리, 허리띠 등 황금으로 만든 금속공예품을 자세히 살펴보고, 백제실의 ‘사비 백제의 건축 장식’에서는 치미, 수막새, 무늬벽돌 등 우아한 백제의 건축 장식과 이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중근세관 고려Ⅰ실의 ‘삼국사기, 고려 사회의 삼국 역사 인식’에서는 고려 인종 23년(1145) 김부식이 왕명에 따라 펴낸 삼국사기를 통해 당시 고려 지배 계층의 역사관을 살펴볼 수 있다.

조선Ⅲ실의 ‘조선의 지도’는 혼일강리역대국도에서부터 대동여지도에 이르기까지 풍성한 지리 정보의 축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조선시대 지도 전통을 이해하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

조각공예관 청자실의 ‘상형청자’에는 각종 식물, 동물, 인물 등의 모양을 본떠 만든 비색 청자 중 연꽃을 표현한 국보‘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와 사자 모양 뚜껑이 있는‘청자 사자모양 향로’등을 자세히 살펴본다. 분청사기 백자실의 ‘조선 전기 도자기 문화’에는 고려 시대 도자기와는 확연히 달라진 조선 시대 백자의 멋을 한껏 즐길 수 있다.

불교조각실의 ‘도제불상-흙으로 구워 낸 부처님’에는 도제 불상의 제작 기법을 소개한다.

특별전시실의‘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에는 조선시대 중요 국가 행사의 준비과정, 참석자, 소요된 물품 내역과 경비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 의궤 하나하나를 흥미롭게 소개한다.

그 밖에도 중국실의 ‘중국 청동 예기’, 서화실의 ‘전통장황과 현대장황’, ‘어린이박물관‘미륵사지’교육상자 소개’등 박물관 곳곳에서 다양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관람객과 박물관의 소통 공간인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체(20명 이상)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관련 리플릿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관람정보-전시해설-큐레이터와의 대화 자료실에서 e-book, PDF 형태로 제공한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