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도 일상 속 도시 문제 해결 '스마트하게'
보행자용 지능형 전광판 등 사업계획 발표·주민 의견 경청

경주시는 12일 외동 소통문화센터에서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스마트 시티 구현을 위해 올 1월 스마트도시 전담팀을 신설한 경주시가 일상생활 속 도시 문제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본격 해결에 나서기로 했다.

경주시는 12일 외동 소통문화센터에서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부서 관계자, 사업 시행사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계획 발표, 주민참여 리빙랩 의견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앞서 시는 교통·환경·안전분야 등의 도시문제를 주민이 직접 생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자는 목적으로 구성된 마을 공동체인 ‘리빙랩’과 ICT를 활용한 스마트 솔루션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1월 국토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이 사업은 외동 입실·모화·구어리 일원에 총 4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올 7월까지 △스마트 횡단보도 12개 △스마트 버스정류장 15개 △스마트 폴 25개 △스마트 음식물 처리기 4개를 구축한다.

그간 외동지역은 화물트럭과 차량의 통행이 많아 교통안전에 취약했으며, 외국인들의 쓰레기 무단투기와 범죄행위가 날로 증가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조성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바닥신호등과 보행안전선 침입에 따른 경고 안내방송 등 통합적으로 보행자 보행 및 운전자 운행의 안전을 돕는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특히 △차량검지 및 운전자용 지능형 전광판 △보행자 객체검지 및 보행자용 지능형 전광판 △노면 LED(적·녹색) 표시 알림 등이 눈여겨 볼 만하다.

스마트 버스정류장은 자동정차 안내, 미세먼지 대응 공기정화, 자동 온도조절 냉·난방기, 온열벤치 등 각종 편의시설이 융합된 지능형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폴은 비상호출 버튼, 지능형 CCTV, 보안등, 포인트 조명 등 다양한 ICT 인프라 서비스를 주·야간 실시간 모니터링해 범죄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향후 시민의 안전과 편의성 뿐 아니라, 측정 가능한 데이터 기반으로 다른 분야에도 적극 활용해 시민이 실질적으로 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주낙영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도시설계는 경주시가 스마트한 세계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 누구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도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 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