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맞이 협력대금 지급 등 눈길…1위 현대산업개발·2위 롯데건설

포스코이앤씨가 올 1분기 국내 건설사 중 상생 분야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롯데건설에 이어 3번 째로 높았다.

6일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시공능력평가 기준 상위 20개 건설사의 협력사·파트너사 및 지역사회 등과의 ‘상생’관심도 조사를 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키워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건설사 이름’ + ‘상생·협력사·스타트업·파트너사’ 등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서 포스코이앤씨는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이앤씨를 혼합해 검색했다.

조사 결과 HDC현산이 1분기 상생 관련 포스팅 수 총 852건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7월 시공능력평가 10위인 HDC현산은 지난해 이어진 아픔을 딛고 상생과 사회공헌에 주력하는 모습이 빅데이터로 확인됐다.

HDC현산은 지난 1월 네이버블로그에 광주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해 쌀 2t을 전달하고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진행했다는 글이 공유됐으며, 설을 앞두고도 광주지역 상생과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사랑 나눔 봉사활동 내용이 담겼다.

또 지난 3월 커뮤니티 뽐뿌에는 HDC현산이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해 협력사 동반 성장에 힘쓴다는 글이 게재됐으며, 같은 달 네이버 카페에는 HDC현산이 ‘베스트파트너스데이(Best Partners Day)’ 행사를 개최하고 우수 협력사를 시상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특히 지난 2월 네이버블로그에 지난해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 안전실현 상생협의체 구성 회의가 열렸다는 글이 공유됐다.

2위는 1분기 577건을 차지한 롯데건설이 이름을 올렸다.

롯데건설은 지난 2월 유튜브를 통해 ‘존중과 배려로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들의 안전 문화’라는 제목 하에 롯데건설 직원들과 파트너사 직원들이 사진관을 찾아 함께 사진을 찍으며 안전에 대해 살펴보는 영상이 올라왔다.

포스코이앤씨는 568건의 1분기 포스팅 수를 기록, 롯데건설과 9건 차이로 3위를 차지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1월 네이버 부동산 관련 카페의 한 유저가 ‘포스코건설의 설맞이 협력대금 897억원 조기 지급’ 관련 글을 공유했으며, 3월에는 네이버블로그의 한 유저가 ‘협력사와 친환경 시멘트 사용 확대를 위해 포스코이앤씨와 중소레미콘사와의 협약’에 대한 글을 올렸다.

이를 통해 포스코이앤씨가 ‘2050 탄소중립 실현’ 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ESG경영에 앞장서겠다는 뜻이 알려졌다.

이들 외에 △현대건설(544) △SK에코플랜트(405) △DL이앤씨(297)△호반건설(285) △삼성물산 건설부문(254) △중흥그룹(253) △대우건설(216) 등이 4~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