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철기자

경상북도의회 도청이전 진상조사 특별위원회가 특위 활동을 전면 중단키로 하자 그 동안 탈락한 지역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자제해 오던 안동 및 예천지역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20일 도청이전 특위는 "도에 평가단 채점표, 녹취록 , 설문조사 결과 등의 자료를 요구했으나 제출하지 않고 있어 각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에 한계가 있다"며 조사활동을 중단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이에 새경북기획단 박의식단장은 "녹취록과 설문조사 대상자 명단 등 3가지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상 비공개 대상으로 개인의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원천적으로 공개할 수 없다"면서 특위의 요구에 응할 수 없는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특히 도청이전 추진위도 "일부 지역에서 담합 평가, 회의록 조작 등 근거없는 무책임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도민의 갈등만 조장할 뿐 지역발전을 위해 전혀 보탬이 되지 않는다"며 특위의 조사활동 중단을 정면으로 비난하고 나섰다.

도청이전진상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은 지난 6월 8일 도청이전 예정지가 예천 안동 지역으로 결정한 뒤 유치에 탈락한 일부 지역에서 선정과정에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강력 반발하자 후보지 결정직 후 탈락 시·군들의 잇따른 의혹 제기로 이에 대한 진상을 규명, 지역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조사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 특위의 조사 활동이 중단되면서 경북도가 당초 계획한 도청이전 추진 일정에 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알려지자 '경북도 사무소의 소재지 조례(안)'도 의회에서 언제 통과할 것인지 장담알 수 없는 상황이어서 또 한번 경북도청 이전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경북도청이 도청 이전지로 결정난 안동과 예천 안동 지역으로 이전될 경우 지금까지 개발이 저조했던 경북북부지역 11개 시·군의 균형개발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도청 이전지에서 탈락한 시군의 허탈함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그렇다고 300만 도민 모두의 한결같은 바람이었던 도청 이전이 일부 시군의 반발에 발목이 잡혀 차질을 빚고 또 다시 허송세월만 보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