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자격고시화ㆍ본고사 부활에는 반대

서울대가 200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논술시험을 대폭 강화키로 한 것과 관련해 서울 소재 대학 입학처장들은 내신ㆍ수능 변별력 약화에 따른 당연한 조치라며 동조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수능시험이 자격고사로 전락하고 본고사가 부활하는 데 대해서는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고려대 김인묵 입학처장은 "수능ㆍ내신에서 동일한 등급의 학생이 몇만 명씩 되기 때문에 학생 간 능력을 구분하기 힘든다. 교육부에서 내신을 강화하라고 하지만 어떻게 내신 하나만으로 학생을 평가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김 처장은 "(논술 강화는)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자연적인 현상과 같아 교육부도 자연의 섭리를 거역하지 못하고 따라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며 논술 강화가 대세임을 피력했다.

연세대 박진배 입학관리처장은 "서울대가 논술을 대폭 강화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예측한 부분이기는 하나 그렇게 빨리 시행하리라고는 생각 못했다. 서울대의 방안에 대해 다음주 관계자 회의를 거쳐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경희대 이기태 입학처장은 "수능은 너무 객관적 지식을 물어보는 것에 불과하니 지원 학생의 주관적인 능력을 평가하려면 논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논술 강화 형태가 본고사 부활은 아니며 지식ㆍ암기 위주의 답이 아니라 창의적인 논리전개를 요구한다면 본고사와 거리가 멀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외대 김종덕 입학처장은 "교육부가 '3불 정책'(기여입학제ㆍ고교등급제ㆍ본고사)을 시행하는 상황에서 2008년도 입시에서 수능ㆍ내신에 있어 신뢰도 문제와 변별력이 떨어지는 만큼 논술과 적성검사를 최대한 활용해 입시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능이 일종의 자격고사로 전락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숙명여대 박동곤 입학처장은 "서울대는 대부분 내신ㆍ수능 1등급 학생들이 지원하기 때문에 변별력 확보 차원에서 논술이나 면접을 강화하지만 내신이나 수능이 자격고사로 전락하는 것은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강대 김영수 입학처장도 "현행 수능의 반영 비율을 조금 낮추게 됨에 따라 논술 비중이 약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서울대와 같은 수능의 자격고사화나 본고사 부활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대가 2008년도 정시모집 전형의 기본틀을 공개함으로써 각 대학들의 입시전형 발표도 예상보다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이화여대 박동숙 입학처장은 "서울대가 기본적인 입시안을 공개한 만큼 이화여대도 전형요소별 비율과 같은 구체적인 안을 추후 협의를 거쳐 연말께 발표하더라도 기본적인 입장은 조금 더 빠른 시간 내에 정리하게 될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