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 본프레레 한국축구대표팀 감독이 '천재 골잡이' 박주영(20.FC서울)을 발탁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본프레레 감독은 4일 네덜란드에서 휴가를 마치고 인천공항에 돌아온 직후 "이 시점에서 박주영을 대표팀에 선발해야 할지, 말지를 신중히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며 "코칭스태프와 협의해 (박주영 선발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박주영의 대표팀 발탁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던 본프레레 감독이 발탁 의사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프레레 감독이 다음 달 3일과 9일(한국시간) 2006독일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우즈베키스탄과 쿠웨이트 원정을 떠나기 전 박주영을 대표팀에 발탁할 경우 다음 달 10일부터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에 나가는 청소년대표팀과의 일정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프레레 감독은 '그동안 박주영 소식을 들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박주영이 대학(고려대)에 다닐 때부터 그를 알았고 줄곧 지켜봐왔다. 그 때 모습과 K리그에 들어와서 데뷔전을 뛸 때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다. 또 지금은 상당히 더 발전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그래서 지금이 발탁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대표팀 관계자는 본프레레 감독이 네덜란드로 출국한 이후 박주영의 득점 소식과 현재 득점 순위, 4경기 연속골 소식 등을 e-메일로 줄곧 보고해왔다고 설명했다.

본프레레 감독은 "(네덜란드로 떠나기 전) 내가 없는 동안 코치들에게 몇몇 선수들을 지켜보라고 지시를 해뒀었다. 코치가 박주영이 골을 넣는 장면도 봤을 것이다. 나중에 (코칭스태프) 회의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취합해보고 선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선발되더라도 훈련 과정을 통해 계속 그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본프레레 감독은 이어 "하지만 대표팀에 선발한다고 해서 뛴다고 보장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몇 경기를 잘 뛰었다고 출전을 확신할 수는 없고 계속해서 성장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안정환(요코하마)도 일본에서 많은 골을 넣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렇다고 대표팀에서 뛴다는 확신은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