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외식업체들이 건강에 좋지 않은 고열량 제품의 높은 매출로 짭짤한 수입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USA투데이 인터넷판이 13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대표적 제품으로 지난해 말 CKE 레스토랑스의 하디스가 내놓은 '몬스터'란 이름의 1천420㎈ 열량을 가진 초대형 햄버거를 소개했다.

언론은 앤디 퍼즈더 CKE 최고경영자(CEO)를 '패스트푸드업계의 악마'로 묘사하고 있으나 퍼즈더는 모든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려는 것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신문은 미국 소비자들이 최근 건강보다는 맛을 중시하는 식단을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외식할 때 그 같이 행동한다고 지적했다.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남성이 음식점에서 주문한 메뉴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햄버거였으며 2위는 프렌치프라이(감자튀김)였다. 여성의 경우 프렌치프라이가 1위였고 다음은 햄버거였다. 3위는 남녀 모두 피자였다.

하디스는 최근 715㎈의 아이스크림 셰이크를 출시한 뒤 셰이크 매출을 배로 늘렸고 '몬스터' 햄버거가 나온 뒤 매출은 4.4% 증가했다.

버거킹은 지난 3월 치즈 2조각, 달걀 2개, 베이컨 3줄 등을 넣은 730㎈짜리 '거대 오믈렛 샌드위치'를 출시한 뒤 아침 메뉴 판매량이 20% 뛰었다. 이 샌드위치에는 지방이 47g이나 들어있다. 소비자들은 열량은 아랑곳하지 않는 듯하다. 육류를 듬뿍 채운 햄버거는 야채버거가 1개 팔릴 때 100개가 팔리며, 기름에 튀긴 치킨샌드위치는 기름을 뺀 그릴드 치킨샌드위치보다 10배가 팔린다.

피자헛은 갈수록 치즈의 양을 늘리고 있다. '세겹 치즈 크러스트 피자'는 출시된 지 나흘만에 총 매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자체 추산으로 저칼로리 제품인 '피트 앤 딜리셔스' 피자는 다른 팬 피자 100개 당 하나 꼴로 팔린다.

이런 점에서 지난해 4분기 실시된 소비자 행동조사는 시사적이다. 600명을 대상으로 한 패스트푸드 취향조사에서 93.6%는 '맛'을 결정적 선택기준으로 제시했고,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다는 응답은 훨씬 못미치는 69.1%였다.

신문은 영양학 전문가 스티븐 위덜리의 "현대 식단이 우리를 죽이고 있지만 뇌는 우리의 변화를 허락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소개하면서 소비자들 대부분이 건강에 해로운 줄 알면서도 계속 고열량 음식을 먹는 이유는 '방종' 때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