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이동통신사들이 휴대폰을 통해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래도 만만한 것은 자동차 네비게이션.

출시초기 100만원을 훌쩍 넘는 가격으로 인해 선뜻 구입하기 어려웠지만 최근 30만원대까지 가격이 내리면서도 인터넷게임과 MP3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출시돼 휴가철 안전지킴이로 등장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만도 만도맵앤소프트를 비롯 현대도토넷, 파인디지털, 팅크웨어, 기륭전자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다음은 만도맵앤소프트가 권하는 운전 유형별 제품 선택요령과 고려사항.

◆사용형태별 고려사항

△지방 나들이가 잦은 운전자는 지도데이터가 풍부한 제품을 선택하는게 좋다. 특히 도심정보는 회사별 차이가 별로 없지만 지방의 경우에는 데이터량의 차이가 커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도심 주행이 잦은 운전자는 차선 정보와 운행방면 명칭 음성안내가 지원되는 제품을 구입할 경우 안전한 차로 변경이나 초행길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차량 체류시간이 긴 운전자는 네비게이션외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

최근 인터넷 게임이나 MP3 동영상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은 물론 PDA형 네비게이션도 나와 차내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제품 성능별 고려사항

단말기 사양이 뛰어나도 정교한 디지털 지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길안내가 어려운 만큼 지도의 용량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업데이트 방식은 인터넷을 통해 내려받는 메모리카드방식과 데이터CD로 입력하는 CD방식으로 나뉘며, 업데이트 주기도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구입전 지도를 내려받는 방식과 업데이트 주기 등을 확인하는게 좋다.

이외에 단말기 화면의 크기와 목적지 검색방법 등 제품별 부가기능 등도 자신에게 맞춰 선택하는게 좋다. 특히 최근에는 차량에서 떼어내 휴대용으로 들고 다닐 수 있는 네비게이션도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피서출발전 지도업데이트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만도맵앤소프트가 지난 6월말 여름여행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한 ‘맵피 MX3.1’을 내놓는 등 각 제품사별로 지도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