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장병철기자

전국의 거의 모든 지방 자치단체가 공공기관유치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취지가 무엇인지도 인식하지 못한채 지역이기주의와 일부 지방 자치 단체장들의 내년 선거를 의식한 체면치레식 유치전략은 차라리 안쓰럽기까지 하다.

그런 가운데 예천군 공공기관유치위원회가 경북도로 이전이 결정난 도로공사등 13개 기관의 이전이 중앙정부의 당초 방침대로 혁신도시로 수용된다는 것에 공감하고 일찌감치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북도 산하기관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한 것은 신선하다.

경북북부지역 혁신협의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혁신도시 북부지역유치에 최대한 협조하면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눈독(?)을 들여온 도 산하 기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은 것.

특히 예천군의 경우 지역출신 국회의원인 신국환의원이 산자부장관을 역임한데다 예천양수발전소 건립과 때를 맞춰 한전 산하기관이나 남동발전등의 지역유치에 기대를 모았으나, 어느것 하나 실현되지 못한채 모두가 물거품이 된데 대해 허탈감이 상대적으로 컸다.

그러나 김수남 군수를 비롯한 지역의 각종 봉사단체는 더 이상 힘있는(?) 국회의원에 대한 기대감을 갖지 않고 지역민들의 일치 단결된 힘으로 실리찾기에 나서고 있다.

예천군 공공기관 유치위원들은 이의근 도지사에게 낙후된 예천지역 발전을 위해 일부 도산하 기관의 지역이전을 강력히 건의하기로 합의하고 건의문을 채택한뒤 6만 군민의 뜻을 전달키로 했다.

물론 공공기관의 이전이 특정지역 주민들의 뜻대로 쉽게 이전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따르는데다 손쉬운 결정이 아니라는데는 모두가 공감한다.

이전대상 기관 임직원들의 의사도 무시할수 없는데다 교통, 교육, 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 지방도시로 공공기관을 이전하는데 걸림돌이 적지 않다는 것도 누구나 쉽게 짐작할수 있는 일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예천군과 같은 경북북부지역도 이젠 결코 교통오지가 아니라 중부 및 중앙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 부산이 2시간대 거리인데다, 정부의 교육정책 또한 농촌지역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변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공공기관 임직원들에게 필요충분 조건을 갖춰 놓은 예천군에 반드시 이전을 희망하는 기관이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예천군의 공공기관유치위원들과 6만 군민의 바램이 실현될 것으로 믿어보자.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