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언론, 호투 극찬·뒤늦은 복귀 아쉬움 토로

최남억기자

중앙정부 정책에서 경주가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의 공약사항 이었던 경마장 건설은 물론 편파적 선정 기준으로 인한 태권도공원의 유치의 실패, 그에 따른 후유증으로 시민들의 민심은 사분오열돼 허탈감에 빠져 있다.

특히 젊은이들은 일자리가 없어서 줄지어 외지로 빠져나가는 등 경주는 공동화 현상을 빚고 있다.

이제 또 정부는 ‘경주역사문화도시조성사업’에 2034년까지 3조2천800억원을 투자 한다고 주무 장관과 문화재청장이 경주를 방문해 난리법석을 떨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은 이러한 거창한 계획이 그저 계획에 거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경주 시민들은 그동안 여러 공약들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권이 바뀌고 장관이 바뀌면 흐지부지 될 것이라 믿고 있다. 정부와 경주시는 거창한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해 시민들을 현혹 할 것 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작은 사업부터 현실화 시켜야 할 것이다.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경주경제를 살리기 위해 경주 시민들은 당면한 3대 국책사업(원전수거물센터, 한수원 본사, 양성자가속기)경주유치에 온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유치 지역은 3천억원의 한수원특별 지원금이 전부가 아니라 3조6천억의 경제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주는 지금 고준위 핵폐기물 전국저장량의 51.6%를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중·저준위 원전수거물관리센터를 우리 지역에 유치해야 할 가장 큰 이유다.

중·저준위 관리센터 유치지역에 한수원이 3천억원의 특별지원금과 원전수거물 반입세(매년 85억원), 한수원 본사 이전, 과기부의 양성자가속기 사업의 배치를 약속했다.

특히 양성자가속기 사업의 유치는 2만여명의 인구유입과 4천200여명의 고용창출효과, 연간 1조2천억원의 경제 파급과 30여만평에 40여개의 벤쳐기업이 입주해 역사문화도시 경주가 최첨단 과학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 경주 30만 시민은 당면한 3대 국책사업 경주유치를 자치단체장과 ‘국책사업경주유치단’의 능력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경주의 미래가 보장되는 나의 일로 알고 온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