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평가·가격 조사 등 이뤄져야

친환경 농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친환경 농자재 생산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들 농자재에 대한 효능을 검증하고 가격 등이 적정한지를 투명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영양군은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매년 친환경자재 구입비 명목으로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효능 평가와 가격 조사 등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군은 지난해 친환경담당 부서를 만들어 수비면 오기리 등 친환경 농업 육성 마을에 수 억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등 매년 예산 투자를 늘리고 있다. 그러나 농가에 지원되는 친환경자재의 효능 평가가 농가의 자체 평가수준에 머물고 있는 데다 자재구입비 산정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친환경 농업을 하고 있는 이모씨는 “친환경자재를 선정하고 공급할 때는 지자체에서 미리 품질 등을 검증해야 한다”며 “농가들에게 자재가 어떠냐고 하면 내년에 지원을 받기 위해 당연히 좋다고 하지 싫다고 하지는 않을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농민도 “화학비료의 경우 대부분 제조원가가 공개돼 투명하게 가격이 책정되고 있지만 친환경자재는 업체가 부르는 게 값인 실정”이라며 “친환경자재 가격이 제대로 책정되고 있는지도 따져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