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만수기자

포항시의회가 시민들에게 위임받은 주요 업무 중 하나인 2010년 예산안심사를 벌이고 있지만 전문성이 결여됐다는 비판에서 한발짝도 앞서지 못하고 있다.

30여명의 시의원들 대부분이 복잡다단한 시정 전반에 대한 전문 지식이 결여되다보니 사안별 일과성 지적에 그쳐 시의회 고유기능인 시정 견제 기능이 약화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제5대 시의회 마지막 정례회에서 시의원들의 자질이 개선되지 못하면서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분야별로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의 의회진출이 요구된다는게 지역정가의 공통된 의견이다.

시의회는 지난 7일부터 예산안 심사에 들어간 가운데 상임위별 예산안 심사를 펼치고 있지만 시 전반에 대한 통찰적 시각은 고사하고 개별 사안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집행부 공무원들의 실소를 자아내게 하고 있다.

시의원들 자체가 시정 전반에 대한 파악과 이해가 부족하다보니 시정에 대한 견제는커녕 사안별 트집잡기에 그쳐 집행부 견제에 역부족을 드러내고 있다.

시의회 석상에서 집행부 공무원들도 시정에 대한 일반현황에 대한 설명을 한 뒤 의원들의 질문에 겉으론 성의있는 자세를 보이면서도 사안별로 엉뚱한 질문이 나올때마다 두루뭉술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대표성을 띤 시의원들이 집행부 견제 역부족을 드러내면서 결과적으로 시민들에게 불이익을 안길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시의원들이 전문성이 없다보니 집행부에 대한 충실한 견제를 하기보다 일과성 지적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일부 시의원들은 동의원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지역구 챙기기에 경도돼 스스로 동의원으로 전락하는 한계를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일부 시의원들은 내년 6월 선거를 의식해 지역구와 관련된 질문을 집행부 공무원들에게 고압적 자세로 늘어놔 시의원으로서 자질을 의심케하고 있다.

집행부를 견제하는 것이 시의원의 의무이지만 지역구 사업에 매몰된 의원들의 편협한 시각이 포항시 전체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날선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는 지역구 사업 챙기기보다 포항시 전체 이익을 우선하는 통찰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이 시의회에 진출해 집행부 견제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