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김문오 당선 화제

3일 오후 김문오 달성군수 당선자가 현풍읍 시내를 돌며 당선인사를 하자 군민들이 박수를 보내며 축하하고 있다. 이기동기자

6·2 지방선거가 마무리된 3일 대구지역에서는 가는 곳마다 달성군수 선거 결과가 화제였다.

이번 대구지역 기초단체장 선거는 서구청장과 달성군수 2곳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지만 서구는 서중현 현 구청장의 당선이 일찍부터 예견돼왔던 지역이라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하지만 대구 달성군은 박근혜 전 대표의 지역구로 '선거의 여왕'이란 별칭을 얻고 있는 박 전 대표의 집중지원을 받았던 한나라당 이석원 후보가 친이 성향의 무소속 김문오 후보에게 패배하면서 파란을 연출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를 사실상 '박근혜 전 대표의 패배'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박 전 대표가 지역의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 선거유세에 나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사실 이번선거는 지난 2월25일 한나라당의 강력한 공천후보였던 이종진 현 달성군수가 돌연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하며 이상기류를 타기 시작했다.

한나라당 공천신청이 임박했던 시점에 이 군수의 갑작스런 불출마 선언은 그 배경이 무엇이냐는 달성군민과 언론의 온갖 억측과 의혹을 받아오면서 오랜동안 달성군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온 A씨 때문이 아니냐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제기됐다.

이후 이석원 현 달성군의회 의장이 한나라당 후보로 공천되면서 이 후보를 지원하는 인사가 A씨라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달성지역을 오랫동안 지켜왔던 유지들과 군수출마를 저울질하던 인사들이 군수후보 등록을 앞두고 화원지역에 모여 김문오 전 대구MBC 보도국장을 무소속 단일화 후보로 추대하면서 한나라당과 무소속의 대결이 벌어졌다.

달성군수 선거는 선거초반 김문오 후보측의 '친 박근혜 반 박경호'의 구호가 군민들을 결집시키면서 한나라당 후보를 20%가량 앞서갔지만 지난달 7, 8일과 20일부터 시작된 박 전 대표의 집중지원, 한나라당 대구시당의 대규모 지원유세 등으로 선거막판 여론조사에서는 한나라당 후보가 8%가량 앞서는 것으로 발표되면서 박풍이 무소속 바람을 잠재운 것 아니냐는 예상이 나왔다.

하지만 개표결과 무소속 김문오 후보가 예상외의 승리를 거두자 군민들은 물론 김 후보측의 지지자들도 서로 축하를 하면서도 의외라는 표정이다.

3일 오후 달성군 현풍면내에서 만난 시민들은 "이번 선거는 국회의원 선거가 아니라 군수 선거라서 8번 무소속을 찍었다. 박근혜를 좋아하고 지지하지만 달성군을 자기 멋대로 하려는 모 인사에 대한 군민들의 심판이었다"고 말했다.

이날 김문오 당선자는 군민들에게 당선인사를 하며 "달성의 발전을 위해 박 전 대표와 모든일을 상의해서 결정하겠다. 군수다운 군수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