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백철-이효정, 中 장난-자오윈레이 2:0 제압'깜짝 금메달'

신백철-이효정 '깜짝 금메달'아시안게임 배드민턴 혼합복식 금메달리스트 신백철-이효정. 연합

신백철(21.한국체대)-이효정(29.삼성전기)이 제16회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한국 셔틀콕에 8년 만의 금메달을 안겼다.

신백철-이효정은 21일 광저우 톈허체육관에서 열린 배드민턴 혼합복식 결승전에서 중국의 장난-자오윈레이에 2-0(21-19 21-14)으로 승리를 거뒀다.

한국 배드민턴이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2002년 부산 대회에서 남자단체, 혼합복식 등 4개의 금메달을 휩쓴 이후 8년 만이다. 한국은 4년 전 도하 대회에서는 남자단체 은메달을 비롯해 동메달 5개를 땄지만 금메달을 획득하지는 못했다.

또 한국 셔틀콕 혼합복식이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딴 것도 2002년 부산 대회(김동문-라경민) 이후 처음이다.

아울러 2008년 이용대(22.삼성전기)와 짝을 이뤄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이효정도 아시안게임에서 처음으로 정상에 올랐다. 이효정은 2002년 부산 대회 때 여자단체 은메달, 여자복식 동메달을 땄고, 도하 대회 때는 여자 단체와 여자 복식에서만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특히 신백철은 처음 출전한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는 기염을 토했다. 군 복무를 마치지 못한 신백철은 병역 특례 혜택까지 얻게 됐다.

지난 6월 싱가포르 오픈에서 처음 손발을 맞춘 신-이 듀오는 역시 짝을 이룬지 얼마되지 않은 장난-자오윈레이를 맞아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팽팽한 접전을 펼쳤다.

1세트에서 3-1로 앞선 신-이 듀오는 연속 스매싱으로 허용하며 3-5로 역전을 허용했다. 이효정의 네트플레이가 빛나면서 근소하게 앞서던 신-이 듀오는 12-12부터는 계속 동점 상황이 이어졌다.

그러다가 19-19에서 신백철의 강스매싱이 자오윈레이의 몸에 맞고 떨어지면서 매치포인트에 먼저 도달했고 장난이 날린 회심의 강타가 선 밖으로 나가면서 세트를 가져왔다.

이효정은 긴장한 신백철이 실수를 하거나 위축된 모습을 보일 때마다 다독이며 조언해줬다. 그럴 때마다 신백철은 안정을 찾으며 제 기량을 발휘했다.

안정을 찾은 한국은 2세트에서는 완전히 상대를 압도했다. 9-7에서 이효정의 네트 플레이와 상대 범실 등이 이어지면서 7점을 내리 따내 16-7로 앞섰다. 이어 17-10에서 신백철이 감각적으로 빈공간에 공을 넣으면서 승기가 굳어졌다.

19-13에서 장난이 실수해 한국이 매치포인트에 도달했고 이어 20-14에서 1점을 보태 경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