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는 꼭하고, 커피보다는 야채주스·대추차·인삼차를, 밤참으로는 호두 등 견과류를 드세요”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는 오는 23일 실시되는 대입 수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을 위한 건강한 식단을 8일 제안했다.

밥 중심 한식 바람직·비타민 충분히 섭취

먼저 아침 식사는 ‘반드시’다.

특히 시험 당일 아침은 꼭 먹는 것이 좋다.

뇌는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데 잠자는 시간 음식을 섭취할 수 없기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뇌에 포도당을 공급해줘야 한다. 특히 수리탐구 등 대뇌에서 포도당이 가장 신속하게 요구되는 시험이 오전에 있는 만큼 시험 당일 아침식사를 통해 포도당을 뇌에 공급해야 한다.

그러나 포도당이 뇌에 좋다고 과식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기억력과 집중력은 배가 불러 있을 때보다는 약간 비어 있을 때 더욱 좋아진다.

아침 식단은 위장에서 소화되는 가운데 혈액 속으로 천천히 포도당을 내놓을 수 있는 밥 중심의 한식이 바람직하다.

여기에 소화가 잘 되는 무국, 된장국, 미역국 등을 맑게 끓여 훌훌 마실 수 있도록 한다.

보름 정도 수능을 남긴 시점에서는 뇌세포의 에너지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 계통이 부족해서는 안 된다.

피로 덜어주는 견과류·야채주스로 밤참 준비

과도한 수능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고기와 생선, 계란 등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저녁으로 먹는 것과 동시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설탕이 가미된 스낵을 먹을 경우 에너지 저하나 집중력 장애가 발생한다는 연구 보고가 많으므로 밤참으로는 검은깨나 검은콩, 호두 등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는 견과류 제품을 섭취한다.

음료수는 잠을 쫓기 위해 마시는 커피보다는 야채주스나 대추차, 인삼차 등 한방건강음료를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수험생이 운동부족으로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기 쉬우므로 기름기가 많거나 자극적인 음식,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농촌자원개발연구소 전혜경 연구관은 “무엇보다도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루 3번 규칙적으로 적당량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시험 당일 아침 밥을 부담스러워하는 수험생에겐 야채죽이나 닭죽을 만들어주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