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동 청도군수 인/터/뷰

이원동청도군수

-청도하면 소싸움이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청도반시 또한 유명하다. 청도반시의 특성은

▲청도 감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씨가 없다. 또한 육질이 유연하며 당도 및 수분이 많을 뿐 아니라 비타민 C가 많아 주로 홍시로 먹는데 그 맛으로 현재 전국 제일의 명성을 간직하고 있다.

-청도반시에 씨가 없는 이유는

▲청도반시는 단위 결실력이 강해 수꽃이 없어도 결실이 잘된다. 또 청도지역은 청도반시 단일품종 재배로 수꽃이 거의 없다. 또 청도반시는 개화기가 빨라(5월 중하순) 대부분의 수분수(6월 상순)와 개화시차로 수분율이 낮으며, 청도는 지리적으로 사면이 산으로 둘러쌓여 타지역 수분수 품종의 자연유입을 어렵게 하고 있는 것도 그 이유다.

-청도반시로 농가 소득증대방안은

▲청도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씨없는 감 청도반시는 매년 10~11월에 홍수 출하되고, 단지 감 홍시로 생산 판매하는 것이 감 값 하락의 큰 원인이다. 현재 감생산량의 10%정도만 가공제품으로 생산되고 있는 청도반시를 앞으로 50%수준까지 가공제품화할 계획이다.

그렇게되면 감 말랭이, 아이스홍시, 감와인, 감물염색 업체에서 청도반시를 구매해 저장, 가공한다면 감 값도 안정이 될 것이고 농가소득도 크게 향상될 것이다.

-감말랭이는 수출 계획은

▲국내수출입회사인 Green Ocean(그린오션)과 일본의 무역회사와 계약으로 15만달러 어치를 수출하기로 하고 지난 22일 우선 230kg을 우선 선적했다.

감말랭이량은 1만kg이며 단가는 1kg당 15달러로 계약했으며 생산은 산서농협에서 맡기로 했다. 또한 반 건시 꽂감도 미국 LA로 2천400개(1천만원)정도를 수출할 예정이다.

-신활력사업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감 가공 제품생산과정에서 300여명의 고용창출 유발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청도군이 자립형 지방화시대 모델로 발전할 것이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청도반시 산업화 지역으로 성장하게 된다.

-청도반시 및 가공제품에 대한 홍보전략은

▲청도 우수농산물 홍보전을 대형백화점 또는 할인매장에서 개최하고,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에서 개최하는 박람회, 물산전에 참가하여 시식 시음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실과소장과 민원과 직원들은 매주 금요일은 감물염색 옷뻐돌阜척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