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내달 4일까지…대구 금호강 고수부지·동촌유원지 일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와 특산품을 맛보고 즐길 수 있는 흥겨운 잔치한마당이 대구에서 펼쳐진다.

본지는 경북도, 대구시와 함께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10일간 대구 금호강 고수부지와 동촌유원지 일원에서 '대한민국 민속주&막걸리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민속주&막걸리페스티벌'은 대한민국 농·수·축산물 홍보관, 경북 민속주 및 전통주 홍보관 등 전시행사와 무대광장, 주막촌, 동춘서커스 등 문화행사를 통해 색다른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산약주

특히 이번 행사는 웰빙 바람을 타고 인기몰이 중인 막걸리를 비롯해 경북지역의 특색이 담긴 고유의 민속(전통)주를 선보임으로써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맛물려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의 전통주와 다양한 문화행사가 어우러진 공연프로그램 등을 통해 우리나라 고유의 풍류문화와 멋을 세계에 알리게 된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 민속주 뿐만 아니라 한국고유의 식문화를 대표하는 우수한 품질의 지역 특산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부스도 운영된다.

상주 민속주

500년 역사의 지역 전통주

◇구미 민속주

△선산약주

500년 전 조선 초기 성리학자로 유명했던 영남학파 종조 김종직선생이 개발, 지역 전통주로 전해지고 있다.

선산지역에서 생산되는 쌀과 단계천 물로 빚었으며 조선선비들이 즐겨 마시던 남도주로 명성이 높았던 술이다.

행복한밤 생(生) 막걸리

특히 경상감사가 대원군에게 진상해 크게 기뻐해 즐겨 마셨고 박정희대통령도 고향의 선산약주를 즐겨 마셨다.

최근 시련을 겪어 오다가 2005년 구미시 지정주의 제조자 전병희가 선산약주의 명성과 명맥이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음을 안타까이 여겨 구미시의 도움을 받아 양조장을 재정비하고 이 고장의 쌀과 물로 빚어 100일 이상 숙성시켜 옛 선산약주의 맛과 멋을 계승하고 그 역사와 명성을 되살리고자 현시대에 맞게 술의 맛과 상표 등을 고급화 시켰다.

연락처 : 054-456-7765·휴대폰 011-527-4134, 상호 : 신 선산약주제조장, 대표 : 전병희

김천과하주

△산동 생막걸리

65년 전통을 이어온 산동막걸리는 구미지역에서 유일하게 하나뿐인 생막걸리로 인근골프장 및 구미지역 호텔등 기관단체의 건배주로 애용되며 지역의 농협하나로 마트 및 파머스마켓 등에 납품되고 있다.

산동 생막걸리는 신비의 물 육각수 정수기를 이용한 깨끗한 물과 직접 만든 누륵, 일정한 발효 온도 유지로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제조해 인기가 높다.

연락처 : 054-472-2928·휴대폰 016-511-2927, 상호 : 산동탁주양조장, 대표 : 정신자

고령 십오야

◇구미 특산품

△구미별미

구미별미는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우렁이의 왕성한 식욕을 이용해 잡초를 제거하므로 농약 걱정없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일품쌀로 행정, 농협, 생산농가가 3위 일체가 되어 계약 재배한 일품벼만 엄선해 주문 즉시 당일 도정한 쌀을 배달하고 있다.

△구미 복숭아

전정가지를 분쇄해서 깻묵, 쌀겨 등 발효해서 혼합해 거름으로 사용하여 당도가 높은 신선한 친환경 농산물임.

성주참외

△금오산 찰쌀보리

쌀과 동시에 섞어서 밥을 지을 수 있어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으며 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법으로 생산.

△곰실 생 표고버섯

곰실 표고버섯은 좋은 환경에서 자라 맛과 향이 좋으며 특히 버섯 농장에 오면 일급수에 산다는 다슬기, 재첩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무농약인증을 받은 친환경 생 표고버섯이다. 이밖에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은 인테넷 구미팜에서 홍보하고 있어 주문하면 즉시 배달된다.

톡 쏘는 맛 일품인 경북 대표 막걸리

◇상주 민속주

△은자골 탁배기

경북 대표 막걸리인 은자골 탁배기는 상주시 은척면 봉중리에 소재하고 있다. 이 술은 이번 세계 육상선수권대회 기간동안 대구시민들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탁주 고유의 텁텁함과 걸쭉한 맛이 적고 청량 음료처럼 톡 쏘는 느낌이 무척 세련된 새로운 맛이란 찬사를 듣고 있다. 현재 그 인기에 힘입어 서울 2곳과 대구 4곳, 구미, 김천등 경북 각 지역에 대리점을 두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와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 모든 제품에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를 삽입하고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적십자사에 기부해 소비자들은 은자골 탁배기만 마셔도 자연스럽게 사랑 나눔 기부활동에 참여하는 셈이 된다.

더욱이 은자골 탁배기는 상무 프로축구팀 홈경기(상주시민운동장)나 상주지역 각종 행사 때마다 현장에 무료시음회장을 마련해 관람객들의 입을 즐겁게 해 주고 있다.

은자골 탁배기는 3대째 이어지는 가업인데 지난 1994년 작고한 이동영씨를 시작으로 며느리이자 현재 사장인 임주원(54·한국어린이재단 상주지회장)씨와 그녀의 아들 이재희씨로 이어지고 있다.

언락처 : 054-541-6409, 상호 : 은자골 탁배기, 대표 : 임주원.

효모가 살아 숨쉬는 생 막걸리

◇군위 민속주

△행복한밤 생(生) 막걸리

군위지역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막걸리로 군위 부계면 대율리 팔공산 자락에 위치한 (주)송백지주에서 우리쌀 100%와 화강암반 지하수로 아스파탐을 쓰지 않고, 천연감미료 효소처리스테비아를 사용해 만들어진다.

'행복한밤 생(生) 막걸리'와 국내 최초 돼지감자 막걸리 특허출원 상표등록한 '생뚱딴지 생 막걸리'등이 있다.

특징으로는 효모가 살아 숨쉬는 생 막걸리를 많이 마셔도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머리가 아프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뚱딴지(돼지감자)는 당뇨, 관절, 성인병 예방과 변비 좋아 뚱딴지가 함유된 발효주(생뚱딴지 생 막걸리)는 당뇨환자도 마실 수 있는 술이며 여성들의 다이어트 및 미용 효과가 탁월하다.

이 업체가 수년 동안 연구해 이번 가을에 출시하는 대력왕주는 연비아그라 라고 하는 약초 등으로 빚어 성기능개선과 혈액순환 등에 좋아 이름이 대력왕주(大力王酒) 이다.

시제품은 이번 대한민국 민속주&막걸리 페스티벌 행사에 출품할 예정이다.

연락처 : 1599-6204·054-382-6289·핸드폰 010-2578-0001, 상호 : 송백지주, 대표 : 이도경

◇군위 특산품

△군위 아삭아삭 오이

깨끗한 물과 맑은고기속에서 자라 육질이 단단해 저장성이 뛰어나며 아삭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으로 서울 등 수도권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집고 있다.

△군위자두

팔공산의 건강한 토양에서 생산되어 맛과 향이 뛰어나며 과즙이 풍부해 시원한 맛을 더해준다.

△군위왕대추

팔공산 자락의 풍부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에서 생산되어 색과 당도가 우수하며, 특히 군위왕대추는 생과로 먹을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군위 완숙토마토

청정군위에서 생산되어 껍질은 연하고 속은 단단해 맛과 향이 우수하며 저장성이 뛰어나다.

조선시대 임금께 올리던 명주

◇김천 민속주

△김천과하주

투명한 황갈색에 부드러운 맛과 향이 좋다. 한여름의 더위를 넘겨도 변하지 않는 약주로 김천의 '과하주(過夏酒)'는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된 명주 중에서도 상품으로 꼽혔다.

백두산에서 지리산으로 힘차게 뻗어 내려가던 백두대간이 추풍령을 지나며 숨을 고르는 곳에 위치한 김천 지명부터 '금(金)이 나는 샘(泉)'이니 이 고장 물로 빚어 술맛이 좋다.

과하주는 16도짜리 순곡주와 여기에 소주를 섞어 거른 30도 안팎의 재성주(再成酒) 등 두가지가 있다.

과하주에는 충북과 전북·경남의 접경지역으로 물 좋고 산 좋은 김천의 풍광과 숨결이 그대로 배어 있다.

연락처 : 054-436-4461, 상호 : 김천과하주, 대표자 : 송강호

△김천탁주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김천 탁주 역시 김천 시민들의 삶의 애환을 그대로 담고 지금까지 같이하고 있다. 김천탁주의 역사는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예전 김천의 양조장은 직지, 농소, 양천 등 각 지역마다 양조장이 있었으나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김천의 유일한 막걸리는 김천 주조에서 만들고 있는 김천 탁주 뿐이다. 김천시 성내동에 자리잡은 김천주조는 부친이 만들어 온 고유의 방법과 새로운 막걸리의 맛을 찾아 연구해 만들어낸 대나무 숯 막걸리로 김천시민들이 즐겨 마시는 막걸리다.

연락처 : 054-434-2283, 상호 : 김천탁주합동제조장, 대표 : 이정옥 외 7인

◇김천 특산품

△김미경 전통재래된장

김미경 전통재래된장은 2년간 숙성시킨 된장을 판매하고 있다. 된장의 효소는 해독·해열작용에 건강 효능도 우수하다. 된장은 콩의 영양소 및 기능성분뿐만 아니라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익한 성분에 의해 각종 생활습관병, 특히 암 발생 및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크다.

연락처 : 054-434-7498, 상호 : 김미경 전통재래된장, 대표 : 김미경

△돼지감자

여타 감자와 마찬가지로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으나 함량에서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다량함유하고 있다.

일반감자의 이눌린 함유량은 0.2%내외이지만 돼지감자의 이눌린 함유량은 15% 이상이다. 이눌린은 천연인슐린이라고도 불리며 당뇨관련 식품소재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돼지감자에는 비타민 E, 천연 식물성 토코폐롤, 식물성 휘발물질이 들어있어 일본에서는 '기꾸이모'라고 부르며 건강 기능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한국뚱단지협회협회는 채취, 보관, 숙성, 가공방법에 이르기까지 재배경험을 바탕으로 품질이 우수하고 숙성이 잘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연락처 : 054-437-2406, 상호 : (사)한국뚱단지협회, 대표 : 이상우.

100% 백미로 만든 생쌀 막걸리

◇고령 민속주

△막걸리 '십오야'

고령군 다산면의 태백주조에서 생산되는 막걸리 '십오야'는 일반 생막걸리와는 다른 생쌀 막걸리가 특징이다.

일반 생막걸리는 백미와 소맥분을 원료로 하고, 고두밥 발효와 4∼5일 정도의 제조기간, 그리고 유통기한은 10일 정도이다.

생쌀 막걸리는 100% 백미를 원료로 하며, 생쌀 발효와 10~12일 정도의 제조기간, 유통기한은 30일이다.

따라서 열을 가하지 않고 빚는 우유처럼 새하얀 막걸리는 텁텁함이 없는 깨끗한 맛을 내고, 한약재 첨가에 따른 트림과 냄새가 없이 뒤끝이 깨끗한 것이 장점이다. 또 누룽지를 사용한 막걸리인 '보름달'이 곧 출시될 예정이다.

연락처 : 054-956-7272, 상호 : 태백주조, 대표 : 김웅수

◇고령 특산품

△대가야 푸드 웰빙떡

고령군의 대표적인 떡 회사인 '대가야푸드'는 웰빙 식품으로 이미 전국적인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이 곳에서 생산되는 40여가지의 떡은 고령지역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찹쌀을 이용한 '웰빙떡'이다.

대가야푸드 떡은 계약재배를 통한 순 국내 찹쌀이 원료로 사용되고, 시루형식의 제조법이 아닌 압력밥솥 형식으로 만들어져, 쫄깃쫄깃한 맛이 뛰어나고, 특히 오래두어도 굳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산 찹쌀의 100% 이용을 통해 지역 농가와의 협력관계가 유지되면서 한편으론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받는 식품회사로의 이미지인 '깨끗하고 정직한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연락처 : 054-954-7113 상호 : 대가야 푸드, 대표 : 조용필

국내 생산량 71%…세계 명물 참외

◇성주 특산품

△성주참외

천혜의 지리적 재배 적지와 1940년대부터 60여년간의 축적된 참외 재배 기술과 품질이 우수한 단성화 계통의 참외를 재배, 햇빛 투과율이 좋은 성주형 하우스에서 재배한 참외로서 톱밥발효퇴비, 키토산, 한방액비, 게르마늄, 일반퇴비, 미생물, 꿀벌농법, 이온샘청수기 사용등 친환경농법에 의한 재배 방법으로 당도(15~17도) 및 신선도유지, 형태, 빛깔면에서 최상급 품질의 참외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성주군은 지난 2006년 성주읍, 선남면, 대가면, 초전면 일대 40㎡를 참외산업특구로 지정하고 성주참외 홍보관 및 체험장 설치, 성주참외생산기술개발 및 가공식품 개발, 성주참외유통시설 확충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 성주참외축제 활성화, 성주참외 혁신역량 강화등 그동안 많은 사업을 추진, 국내 참외 생산의 71%가량을 차지하고 국내 내수뿐만이 아니라 수출도 꾸준히 하고 있다.

성주조합공동사업법이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를 전문적으로 유통하고 있는 법인으로 전체 성주참외 생산량의 20%가량을 유통하고 있으며, 이마트, 농협하나로 마트 등에 고품질 참외를 납품하고 있다.

연락처 : 054-931-0072, 상호 : 성주조합공동사업법인

△참외씨 가공품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의 참외씨를 가공해 변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참슬림, 참씨환, 참외말랭이, 참외미숫가루 등을 생산하고 있다.

연락처 : 010-3501-0859, 상호 : (주)참바이오, 대표 : 황보재천

△가야산토종꿀

천혜의 청정자연환경인 가야산자락에서 수집한 토종꿀로 맛과 향이 뛰어나 한번 맛을 본 소비자는 단골이 된다고 한다.

연락처 : 011-827-0843, 상호 : 가야산토종꿀작목반, 대표 : 박영경

△전통 방식 제조 장류

된장, 고추장, 쌀쌈장, 간장, 청국장 등 장류를 전통방식으로 제조하여 자연의 향 그대로를 느낄 수 있으며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안전한 먹거리이다.

연락처 : 054-933-1085, 상호 : (주)두향원, 대표 : 우영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