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스윙에서의 꽃은 두말 할 필요없이 임팩트 입니다. 왜냐하면 이 꽃을 피우기 위해 수많은 골퍼 여러분들이 끝없는 밤을 지새우기 때문입니다.

백스윙과 다운스윙에서 아무리 힘을 잘 만들었다 하더라도 그 힘을 쓰는 임팩트 과정에서 약간의 잘못으로 인해 목표와 무관한 방향으로 가슴 아프게 날라 가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골프 인생 자체가 왜 그렇게 허무한지…. 주말골퍼 여러분들의 서러움이기도 합니다.

필자는 이러한 서러움을 없애고 행복찾기를 할 수 있도록 본기고를 통해 기여하고자 합니다.

임팩트 과정의 핵심은 샤프트 전환동작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의 특징은 수직성향의 힘을 수평성향의 힘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 샤프트에 걸린 힘이 방향전환으로 인해 앞으로 구부려지는 듯한 형태로 휘어지게 됩니다.

즉, 백스윙 탑에서의 전환동작은 양방향의 힘이 존재하는 구간으로 본다면, 임팩트 구간에서의 전환동작은 샤프트의 방향전환으로 인해 샤프트에는 상당한 굽힘력(bending force)이 사진A 및 사진B (그림A 및 그림B)에서 처럼 발생하게 됩니다.

최해창

임팩트시 자세적인 특징은 체중이동에 의해 약 15㎝전후가 왼쪽으로 이동한다는 것과 약간 이동했다 하더라도 어드레스 그립조건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후 공을 임팩트하게 되면 샤프트는 목표방향의 역방향으로 휘었다가(사진C 및 그림C) 다시 정향향으로 휘는 모습(사진D 및 그림D)을 보이게 됩니다. 초보 골퍼분들은 이과정이 정상적이지 못해 고생하게 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해결의 실마리는 코킹이 풀리는 과정에서 그립의 조건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호에 샤프트 전환동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하기로 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