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여성농업인을 찾아서

정옥례씨가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

“농산물 수입개방이 어차피 막을 수 없는 대세라면 우리 농민들이 살길은 경쟁력 있는 좋은 농산물을 생산해 소비자들과 직거래를 위한 판로 개척 뿐이라 생각 합니다”

평범한 농촌 가정주부가 20여년 동안 농사를 지으며 제값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의 현실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정옥례씨(여, 42)가 주민의 절반 정도가 풋고추를 재배해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예천군 개포면에서 남편인 남기호씨(47)와 함께 농사를 짓기 시작한 것은 인천에서 이곳으로 시집을 온 20여년 전 이다.

농사일 밖에 모르며 농사를 천직으로 알고 별다른 변화 없이 살아가고 있던 정씨는 1998년 예천군이 IMF로 실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을 실시하자 남편과 함께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삶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한다.

정옥례씨가 수확한 벼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컴퓨터안의 또 다른 신비로운 세상에 빠진 정씨는 자신이 정성들여 재배한 자식같은 농산물을 인터넷 세상에서 인정받고 싶었다고 한다.

컴퓨터를 배운지 4년여가 지난 2002년 정씨는 자신의 손으로 직접 홈페이지를 제작, 우렁이 농법으로 재배한 천연쌀과 유기농법으로 생산해낸 천연 무공해 각종 잡곡류를 일일이 사진을 찍어 홈페이지에 올린 뒤 ‘쌀아지매’라는 농산물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었다.

자신의 손으로 남편과 직접 정성들여 재배한 농산물을 제값을 받고 팔기 위해 정씨는 농촌총각과 도시처녀를 짝지어주는 카페 등 각종 인터넷 카페를 들락거리며 ‘쌀아지매’를 홍보했다.

전국의 농특산물 판매장을 발로 뛰어다니며 회원들을 확보, 3년이 채 되기도 전에 연간 5천만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

‘쌀아지매’에서 한번 농산물을 구입해본 사람들 대부분은 쌀아지매의 매니아가 된다고 한다.

이제 350여명 정도의 고정 회원들은 정씨에게 너무 소중한 친구이자 농사를 짓는 보람이 됐다고 한다.

30여종의 잡곡류와 천연쌀등 정씨가 ‘쌀아지매’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각종 농산물은 시중 가격보다 비싸다.

그러나 경기도 용인의 박모씨는 “쌀아지매에서 좋은 농산물을 구매해 먹기 시작하면서 부터는 삶이 아름답다는 것을 느꼈다”며 오히려 고마워 하고 있다.

대도시에서 대형 식당을 운영한다는 다른 고객은 “식당에서 사용하는 모든 농산물도 쌀아지매를 통해서만 구매한 뒤 손님들이 늘어났다”며 정씨의 농산물 품질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정씨는 자신의 3천여평 밭에서 손수 재배, 생산해 낸 콩으로 최근 웰빙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청국장 제품을 생산해 ‘우리청국장’이란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 전국으로 판매하고 있다.

‘우리청국장’ 홈페이지에는 20여 종류의 각종 청국장 제품이 올라 있는데 정씨의 청국장은 동결건조 방법으로만 생산해 우리 몸에 좋은 미생물이 그대로 살아 있어 천연 건강식품 그 자체다.

홈페이지에서는 각종 청국장을 이용한 요리법은 물론 청국장의 효능도 상세히 알려줘 주부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최근 정씨는 이웃 주부들과 함께 ‘우리청국장 작목반’을 결성, 마을 인근 폐교 부지를 임대해 그곳에 청국장 만들기 체험장을 조성할 계획까지 세워놓고 있다.

쌀개방 국회비준 문제로 전국에서 농민들의 분노가 끊이질 않고 목숨 걸고 투쟁을 하고 있는 요즈음 정씨는 정부가 아닌 시대적흐름에 맞서 조용하지만 생존을 위한 또 다른 싸움을 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지난달 초 농가주부들을 상대로 홈페이지 제작 방법등 사이버농업에 대한 강의를 하기도한 정씨는 예천군에 적극 요구해 내년에 ‘예천 사이버 농업인 연구회’결성을 약속받았다.

지난달 초 정부로부터 농림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한 정씨는 이젠 그 어떤 잡곡류라도 우리농산물이 아닌 제품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고 한다.

사과를 잘게 썰어 그대로 말린 사과과자를 색다른 맛일 거라면서 내놓으며 나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상큼한 웃음을 짓는 정씨의 해맑은 웃음이 이 시대 모든 농촌주부들에게 전염될 수 있다면 농촌도 살맛이 날 듯 했다.

http://www.woorickj.co.kr한글주소(우리청국장)

http://www.fulender.com 한글주소 (쌀아지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