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바디턴 ⅱ

최해창 프로

골프 스윙에서 어깨운동은 회전과 시소(추) 운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피네스 스윙에서는 어깨의 회전운동에 시소운동이 유입된 복합운동을 특징으로 한다고 앞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피네스 스윙은 근육의 이용률이 많은 파워스윙이나 손목코킹이 전혀 없는 퍼팅스윙과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골프스윙의 종류별 등근육 이용부위를 그림1에 개략적으로 나타내었습니다. 파워스윙의 경우 어깨회전에 의한 스윙을 하는 특성상 등근육을 이용하는 주요부위로는 척추기립근+광배근+어깨근으로 등근육 전체를 이용하며, 퍼팅 스윙에서는 어깨회전 운동량은 매우 적고 어깨 추운동이 상당 부분 적용되기 때문에 척추기립근을 주로 이용합니다.

최해창 프로

그러나 피네스 스윙에서는 어깨회전 운동과 추운동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스윙인 관계로 광배근 상부측의 이용율은 거의 없고 광배근 중,하단부와 척추기립근을 주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피네스 스윙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디웨지각(θ), 즉 어드레스시 골반경사와 등경사 (척추)간의 상관각이 어떠한 상태이냐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림2에 나타낸 바와같이 수직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림2는 어드레스시 척추경사와 골반경사간의 수직관계를 나타낸 예입니다. 만일 그림2의 조건을 어드레스시 골반경사각을 만족하지 못한 상태에서 스윙을 시작하게 되면 스윙시 작동하는 근육 부위가 그림3과 같이 달라질 수 있어 조심하여야 합니다. 다시말해 등을 곧게 펴는 것 뿐 만 아니라 골반경사각과의 관계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피네스 스윙에서 근육이완 및 수축을 이용하여 스윙아크를 한정하는데 문제점이 발생하여 백스윙시 골반(허리)이 잘 고정되지 않으며 또한 백스윙시 시소운동각(φ)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려워져 어깨회전각이 불안정해지며, 척추 경사각과 스탠스 폭 및 스탠스 오픈정도에 따라 근육이 이완되거나 수축되어 만들어지는 어깨의 회전범위를 일정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