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임팩트ⅳ

최해창 프로

최해창의 골프교실 Ⅳ. 피네스 스윙 기본자세

피네스 스윙의 임팩트 구간은 백스윙과 다운스윙에서 만들어진 힘을 쓰는 동작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초급 골퍼들은 힘을 모으는 동작이 서툴고 구력이 오래된 골퍼들은 힘을 쓰는 동작이 애매모호하여 어려움이 많습니다.

임팩트 구간은 힘을 쓰는 동작에 해당되는데 임팩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세적인 기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릴리즈'동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릴리즈(release)란 사전적인 의미로 '풀다 또는 방출하다'라는 말로 골프 스윙에서 백스윙과 다운스윙 이후에 몸통, 팔, 손, 클럽 헤드에 걸려 있는 힘을 소모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릴리즈 동작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테이크 다운에서 임팩트 직전까지 코킹이 풀리는 릴리즈 동작, 임팩트 전 구간에서 일어나는 허리와 어깨간의 비틀림 또는 꼬임이 풀리는 릴리즈 동작, 임팩트 직후에서 팔로우 스루 시작 전까지 오른팔의 펴지는 릴리즈 동작, 임팩트 마무리 이후 헤드에 남아 있는 힘을 소모하는 팔로우 스루에서의 릴리즈 동작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이외에도 양 다리축과 관련된 릴리즈 동작도 있습니다.

사진A는 테이크 다운에서 임팩트 직전까지 코킹이 풀리는 동작을 나타낸 것입니다. 임팩트 직전 오른 팔꿈치가 꺾어져 있는 각은 어드레스 각과 거의 동일합니다. 이때 그림E 와 그림F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임팩트 직전까지 어깨 움직임은 없습니다. 단지 코킹만 풀리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여기서 릴리즈 핵심 동작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왼 손목의 수직운동과 오른손목의 수평운동을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코킹이 풀어지는 과정입니다.

사진B 는 임팩트 마무리 단계에서 오른팔이 완전히 다 펴지면서 밀어주는 릴리즈 동작을 나타낸 것입니다. 오른팔이 펴지는 과정은 바디웨지각이 소멸되는 어깨회전과 동시에 일어나야 합니다.

사진C 및 사진D는 임팩트 시점까지 유지하고 있는 그림F의 바디웨지각(body wedge angle, θ)을 그림G 에서와 같이 푼 상태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때 어깨선(a)과 허리선(b)은 평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핵심동작은 임팩트 시 오른손목각을 임팩트 마무리까지 그대로 유지하는 것과 오른쪽 어깨는 바디웨지각을 풀기위해 회전할 경우 사진C, 사진D에서처럼 직선적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