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배

<질문> 사회보험? 새로운 보험이 또 생기는 건가요?

<답변> 사회보험은 새로운 보험이 아닙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구성된 4대보험이 바로 사회보험입니다. 사회보험에 가입하면 질병, 장애, 실업, 노후 등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에 대해 대비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쉽게 튼튼한 내일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사회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소규모 사업장에 종사하시는 근로자분들은 당장의 보험료 부담이 어려워서 가입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7월부터 '사회보험 두루누리' 사업을 시행합니다. 저임금 근로자가 있는 1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보험료를 최대 50%까지 지원합니다.

정부에서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하는 이유는 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 소규모 사업장에 보험 가입의 기회를 주기 위한 것입니다. 대규모 사업장보다 근속 연수가 짧고 소득수준이 낮은 것을 생각하면 사회보험은 저소득 근로자에게 더욱 필요한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사회보험은 새롭게 생기는 보험이 아니라 늘 곁에서 우리 생활을 든든하게 해주고 있던 주춧돌 같은 보험입니다. 건강하고 든든한 내일을 위해 지금 바로 사회보험 가입을 체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사회보험 두루누리' : 저임금 근로자가 있는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 대상(소득금액에 따라 지원 여부 결정) 문의 :1588-0075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