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팔로우스루

최해창프로

최해창의 골프교실 Ⅳ. 피네스 스윙 기본자세

지난주에 릴리즈(release) 동작은 크게 4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다시말해 첫번째 릴리즈는 테이크 다운에서 임팩트 직전까지 코킹이 풀리는 동작이며, 두번째 릴리즈(허리선과 어깨선이 평행)는 임팩트 직후 백스윙시 만들어진 바디웨지각을 푸는 동작이며, 세번째 릴리즈는 팔로우 스루 시작 전까지 오른팔이 다 펴지는 동작인데 앞서 언급한 두 번째 릴리즈 동작과 동시에 이뤄집니다. 한편, 네번째 릴리즈는 팔로우스루 과정에서 헤드에 남아 있는 힘을 소모하는 동작에 해당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팔로우스루 과정에서의 릴리즈는 백스윙의 크기가 허리이상으로 커질 때 발생하게 되나 이보다 작은 스윙에서도 특별한 경우에 한해 의도적으로 릴리즈 동작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팔로우 스루 릴리즈는 스윙궤도 기울기 측면에서 수평적, 경사적, 수직적인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손목의 기능전환은 사진A에서 사진B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A는 어드레스시 왼손목은 수직운동 기능이고 오른손목은 수평운동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손목기능의 전환동작이 일어나면 사진B에서 처럼 왼손목은 수평운동 기능, 오른손목은 수직운동 기능으로 전환되는 그립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팔로우스루시 릴리즈의 형상적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첫번째는 양손목의 기능적 변화가 없는 미전환 동작의 예는 사진C와 같은데 샤프트와 왼팔의 방향성이 직선관계인 수직운동 기능과 오른팔의 수평운동 기능을 갖는 것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양손목의 기능변화가 있는 전환동작예로 사진D와 같습니다. 오른팔 또는 오른손목은 샤프트와 직선적인 관계로 전환돼 있음을 알 수 있고 왼손목은 사진B의 조건으로 꺽어진 자세로 전환돼 있습니다.

세번째로 양손목이 미전환 상태에서 코킹이 유발되는 것을 사진E에 나타내었습니다. 이 자세에서의 특징은 양팔꿈치가 꺽이게 됩니다. 이는 사진A 조건에서 코킹이 일어나면 오른 팔꿈치가 꺽이는 것이 정상인데 신체적으로 왼팔꿈치를 고정하기 어려워 동시에 팔꿈치가 꺽이게 됩니다.

네 번째는 양손목의 기능 전환후 코킹이 이뤄지는 것(사진F)으로, 사진B와 같이 손목 기능의 전환후 코킹이 일어나는 자세에 해당됩니다.

팔로우스루 과정에서 이루지는 릴리즈 동작들은 공의 탄도, 스핀량 및 스핀방향, 라이조건(다양한 경사, 잔디상태)등을 고려하여 인위적으로 제어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