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웨지 이해ⅱ-웨지 바운스에 변화를 줘야

최해창 프로

웨지 세트의 구성 : 그린주변의 벙커샷을 위한 웨지의 결정은 보통 56~60°사이가 가장 적합합니다. 결정된 샌드웨지의 풀 스윙시 거리를 측정하고, 보유중인 피칭웨지의 풀 스윙시 거리를 측정합니다. 측정한 두 웨지 사이의 거리 차이를 계산하여 30 야드 이상이라면 PW 와 SW 사이에 1개의 웨지를 추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만약 50야드 이상이라면 2개의 웨지를 추가하고 PW 와 SW 사이에 몇 개의 웨지가 추가로 필요한지 확인한 후에는 깊은 벙커 또는 보다 높은 탄도의 샷이 필요할 경우를 위하여 60~64°사이의 웨지 추가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린 주변 (벙커샷 포함) 에서의 짧은 거리의 웨지샷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지고 있는 모든 웨지의 3/4 과 2/4 스윙을 해서 그 결과, 충분한 탄도와 스핀을 가지지 못한다고 판단될 시에는 웨지의 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풀 샷 (full shot) 으로 스윙할 시에 최적의 스핀과 탄도가 가능합니다.

그림1에 나타낸 것은 3웨지 시스템에서의 웨지 선택기준이며 그림2는 4웨지 시스템에서의 선택기준을 제시한 예(클리브랜드사 자료참조)입니다. 여기서 LW는 Lob wedge, SW는 Sand Wedge, DW는 Dual Wedge, PW는 Pitching wedge를 의미합니다.

바운스 각의 선택 : 스윙궤도의 특성과 코스상태에 따른 웨지 바운스 선택기준은 그림3에 개략적으로 나타내었습니다. 쓸어치는 스윙 궤도를 갖는 골퍼는 완만한 스윙 궤도를 갖고, 지면과의 마찰이 적고, 잔디에서 얇은 디봇과 벙커샷에서 적은 모래량으로 임팩트를 하며, 페이스가 오픈된 상태에서 볼의 아래쪽을 쓸어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골퍼는 보통의 코스 상태에서는 중간 바운스의 웨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단단한 코스상태에서는 낮은 바운스의 웨지를, 부드러운 코스상태에서는 높은 바운스가 바람직합니다.

반대로 찍어치는 스윙 궤도를 갖는 골퍼는 가파른 스윙 궤도를 갖고 큰(full) 디봇을 만들며 벙커샷에서는 많은 모래량으로 임팩트를 하며 스퀘어 페이스 각도로 샷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골퍼는 높은 바운스의 웨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면 벙커에서 더 좋은 샷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단단한 코스 상태에서는 중간 바운스의 웨지를, 부드러운 코스 상태에서는 높은 바운스의 웨지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편, 다양한 샷 구사가 가능한 상급자 골퍼는 중간 또는 낮은 바운스의 웨지를 선택하는데 특히, 솔 릴리프 (sole relief)가 많은 웨지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