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욱 칠곡주재기자

지난 4월 선거법 위반혐의로 기소됐던 백선기 칠곡군수가 1심 선고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 검찰이 재판부의 결정에 강력반발하고 있는 만큼 항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향후 어떤 판결이 내려질 지 예단할 수 없지만 지난 4개월여 동안 공전해 왔던 칠곡군의 입장에선 한시름을 덜게 됐다.

무엇보다 1심에서 우선 무죄판결을 받은 백선기 군수가 앞으로 군정을 어떻게 꾸려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실 칠곡군은 지난 2010년 제5대 지방선거 이후 장세호 전군수의 낙마와 재선거, 올해 제 19대 총선과정에서 후보자가 난립해 민심이 갈기갈기 찢어져 있는 상태였다. 백군수는 이같은 분열된 민심을 모으기 위해 지난해 12월 군내 각급 직종·분야별 대표, 지역별 안배, 여성대표 등 모두 73명(위촉위원 46명과 자문위원 27명)으로 구성된 군민통합추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이 위원회에는 최재영·배상도·장세호 전 칠곡군수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한편 재선거에 출마했던 박창기·송필원·김시환도 위촉위원으로 참여해 흐트러진 민심을 다잡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백군수가 선거법 위반혐의로 기소되면서 이같은 기대감에 찬물이 끼얹어 졌고, 오히려 재판이 진행되면서 일부에서는 다음 선거를 위한 행보에 나섰다.

일부 공직자도 여기에 편승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도는 등 공직기강에도 틈이 생겨났다. 설상가상 지난 6월 대통령직속 지방행정체계개편위가 칠곡군을 구미시와 통합대상지역으로 선정, 발표하면서 군민들간 갈등의 골이 하루가 다르게 날카롭게 대립하면서 다시한번 민심분열의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칠곡군의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 추진중인 낙동강 호국평화공원을 비롯한 호국벨트 조성사업 등 풀어야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그동안 대부분의 행정업무에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였다.

백군수는 기소후에도 재판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군정업무를 잘 챙기겠다고 밝히며 그간의 행보를 멈추지 않았지만 흐트러진 공직기강과 민심으로 인해 제속도를 내는 데는 한계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아직 이번 사태가 마무리되지는 않았지만 1심 선고에서 무죄선고를 받은 만큼 백군수가 민심을 아우르고, 칠곡군 발전을 위한 목표 설정과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칠곡군-구미시 통합논란으로 인해 분열양상을 보이고 있는 민심을 추스르고, 칠곡군의 백년대계를 위해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 군민들의 뜻을 모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2년간 군수 선거로 인해 흐트러져 있던 공직사회의 기강을 바로 잡는 것도 과제다.

이와 관련 백군수는 "지난 4개월간 군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것에 대해 사죄하는 마음으로 고삐를 다잡아 칠곡군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