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퍼터 선택기준ⅴ 보정용 퍼터 이용 고려해볼만

최해창 프로

퍼팅 스트로크에 문제가 발생된다는 것은 퍼팅시 공에 사이드 스핀 또는 백스핀이 걸리거나 스키드 현상으로 인해 목표로 하는 거리와 방향성을 제어하기가 어려운 경우를 말합니다. 사이드 스핀은 깍아치는 경우에 발생하며, 백스핀은 로프트각이 (+)각 상태에서 발생하고, 공이 밀리는 듯한 현상인 스키드는 로프트각이 (-)각으로 덮어 칠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보정용 퍼터들이 시판되고 있는데 이는 골퍼들의 다양한 퍼팅 스트로크 스타일에 대응하고자 함이며 퍼터 헤드면의 형상 보정을 통하여 퍼팅 스트로크의 불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헤드면에 형상적인 특징을 부여한 제품들은 크게 3가지 종류로 1) 헤드면의 가로측에 형상을 곡면화시킨 제품(사진A) 2) 세로측으로 곡면형상을 만든 제품(사진B) 3) 헤드면에 그루브를 직선이나 곡선의 형태로 만든 제품(사진C 및 사진D)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가로측 이중곡면 퍼터 : 스트로크시 퍼터헤드의 정렬이 불안정하여 사이드 스핀이 많이 발생하는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사진A 에 나타낸 바와같이 이 퍼트의 특징은 헤드가 열리거나 닫혀 임팩트가 일어나더라도 방향성을 어느 정도 직선적으로 보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세로측 이중곡면 퍼터 : 스트로크시 스윙아크가 작거나 손목사용이 심해서 헤드의 움직임이 사진B에서 처럼 다운블로(down blow) 및 업퍼블로(upper blow) 형태의 불안정한 입사각으로 인하여 백스핀과 스키드 현상이 발생하는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페이스 면의 밑 부분은 일반 평면 퍼터처럼 3~4°의 로프트를 갖고 있지만 페이스면의 윗부분은 곡면으로 처리되어 백스핀이나 스키드 현상을 억제시키는데 유리합니다.

3) 헤드면 그루브 삽입 퍼터 : 스트로크시 스윙아크가 크거나 팔의 움직임이 심해 백스핀과 스키드 현상이 발생하는 골퍼에게 적합니다. 스트로크시 공과 접촉하는 퍼터 헤드면의 각은 스퀘어 상태가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퍼팅자세를 취할 때 공의 위치가 너무 왼쪽이나 오른쪽에 치우쳐 있는 경우, 샤프트의 각이 너무 반대로 누워 있거나 덮여져 있는 경우, 스트로크시 팔의 움직임이 많아져서 백스핀과 스키드 현상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진C 및 사진D 의 퍼터 헤드면에 그루브 형태가 삽인된 퍼터를 사용하면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퍼팅자세를 교정하지 않고 퍼팅 스트로크를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사이드 스핀 및 백스핀, 스키드 현상을 억제시킬 수 있게 고안된 퍼터를 선택하는 것을 적극 추천하는 바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