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이후의 체중 증가 완화에 도움

50세 이상 여성들이 지방질 섭취를 줄이고 과일과 정백(精白)하지 않은 곡물과 같은 고 섬유, 고탄수화물 식사를 많이 하면 체중이 감소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번 연구 결과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허리에 살이 붙고 비만도가 높아진다고 주장한 것과 상반되는 것으로 주목된다.

이 같은 사실은 비영리 연구기관인 메드스타 연구소의 바버라 하워드 박사가 50~79세 여성 4만8천 명을 7년6개월간 추적조사한 결과에서 확인됐다고 미국 의학협회지(JAMA)에 보고했다.

조사 대상 여성들은 1년 차에서 체중이 평균 4.8파운드(2.2kg) 감소한 후 체중이 원상태에 가깝게 증가했으나 전체적으로 적으나마 체중감소 현상을 유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성들은 평소 에너지의 39%를 지방에서 흡수했는데 실험에 참가한 이후에는 그 비율을 20%까지 줄이라는 지시를 받았으나 실제로는 칼로리의 30%를 지방에서 흡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탄수화물 섭취 비중을 44%에서 53%까지 끌어올렸다.

하워드 박사는 폐경기 여성들에게서 체중 증가 현상이 보통 나타나고 있는 데 이번 연구 결과를 보면 식사조절만 하면 노년기 여성들도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하워드 박사는 이번 실험이 당초 체중감량이 아니라 심장병과 암 발병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히고 노년기 여성들에게 식사조절과 체중 감량을 권유하는 것은 비만이 심장병 및 암 발병에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 관여하지 않은 터프츠-뉴잉글랜드 의료센터의 비만전문가인 마이클 댄싱어 박사는 여성들이 7년간이나 식사조절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비만해결에 도전했는데도 성과가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댄싱어 박사는 이 같은 성과를 자랑하는 것은 전세계 미식축구팬의 관심의 초점이 되는 슈퍼볼에서 지고는 2등을 했다고 자위하는 것과 흡사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