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환 경주본부장

 방폐장 유치지역 특별지원금 배분을 두고 또 다시 시끄럽다.

 경주시는 특별지원금 1천500억 원 집행계획을 19일 시의회에서 확정했다.

 그런데 시가 특별지원금 550억 원을 동경주에 배분하자 주민들은 지원금이 적다며 시도, 시의회도 아닌 방폐물공단에 몰려가 공사중단을 요구했다.

 동경주에는 '방폐장 공사중단' 현수막이 곳곳에 어지럽게 내걸렸다. 특별지원금이 엉뚱하게 공사중단 요구로 변해 버린 것.

 시는 2005년 중저준위 방폐장을 유치하면서 특별지원금 3천억 원, 지원사업 3조5천억 원, 양성자가속기사업, 한수원 본사 이전 등을 약속받았다.

 특별지원금 3천억 원중 1천500억 원은 이미 지역 기반시설 확충 등에 투자했고, 이번에 나머지 1천500억 원을 사용한다. 총사업비 3천147억 원의 양성자가속기는 연말 완공되고, 한수원 본사는 사옥이 한창 공사중이다.

 유치지역 지원사업도기간이 긴 일부 문화재 사업을 빼면 대부분 결실을 맺었다. 지역 한 대학이 방폐장 유치로 인한 지역경제 유발효과 연구결과 방폐장만 생산유발 2조4천억 원, 고용유발 11만 명으로 분석됐다.방폐장이 동네북이 된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역 지원사업 부진, 본사 등 원자력 관련 논란이 일면 어김없이 공사중단, 방폐물 반입중단 요구가 등장했다.

 심지어 과학비지니스 벨트에도 방폐장 중단 논란이 등장했다.

 방폐물공단은 당초 한수원 본사가 이전하는 2014년까지 경주로 이전하기로 했으나 지난 2011년 3년을 앞당겨 이전했다.

 당시 지역 사회단체와 시민들은 일제히 환영했다.

 그런데 본사 이전 뒤 불과 수일후 공사중단 가처분 신청이 제기돼 시가지에는 방폐공단 규탄현수막이 내걸렸다.

 당시 공단 가족들은 수일간 환영과 비난의 교차를 지켜보며 엄청난 혼란을 겪었다. 방폐장은 수차례 국내외 전문가의 검증을 받았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다. 공사는 2월말 기준 공정율이 94%를 넘어섰다. 시민단체가 공사 불가능을 주장했던 1, 2번 사일로도 굴착을 끝냈다. 그럼에도 환경단체들은 끊임없이 안전성을 제기하고, 주변지역 공사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완공을 눈앞에 둔 시설물까지 공사중단을 요구하고, 방폐장을 화풀이 대상쯤으로 취급하면 과연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할까? 유치효과 극대화를 위해 우선 경주로 이전한 방폐공단과 한수원에게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챙겨줘야 한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는 질책보다 격려와 성원을 보내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된다. 그래야 경주에 사람과 돈이 몰린다고 본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