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스쿠버로 울릉도 바다속 매력에 빠져보자
스킨스쿠버로 울릉도 바다속 매력에 빠져보자
  • 조준호기자
  • 승인 2013년 07월 01일 18시 25분
  • 지면게재일 2013년 07월 01일 월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준호기자의 울릉도·독도이야기(7)
스킨 스쿠버를 즐기면 수중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7월이다. 이제 곧 황금같은 여름 휴가철이 시작된다.

산으로 들로 바다로 계획을 짜겠지만 단연 최고는 낭만의 여름 바다를 꼽을 수 있다. 특히 천혜의 바다 울릉도에서 즐기는 스킨 스쿠버는 익스트림 해양 레포츠 중 으뜸이다.

스킨스쿠버에 대해 알아 보자

▷스킨스쿠버(skin-scuba)란?

스킨(skin)과 스쿠버(scuba)의 합성어로 수중에서 독립적으로 호흡을 할 수 있는 장치로 정의한다.

수중에서 먹이를 주며 물고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이와함께 스킨(skin)이란 물안경, 스노클, 오리발등 간단한 장비를 이용 수중을 즐기는 레포츠로 '스노클링'이라고도 불린다.

▷스킨스쿠버 이렇게 즐겨라.

먼저 공인된 숍, 리조트 등의 소속 강사로부터 이론 및 실기교육을 배우고 평가를 거쳐 입문해야 한다. 멋부터 부리다간 큰일 난다. 잠재적 위험성을 인지, 대처하고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사랑하는 연인이 함께 체험다이빙을 즐기고 있다.

수영을 못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스킨스쿠버 교육단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 12살부터 누구나 배울 수 있다. 12살 미만은 주니어 프로그램 등으로 부모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스킨 스쿠버를 찾는 여성들도 늘어나고 있다.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스킨 스쿠버를 내우는 비율이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높다.

▷스킨스쿠버 교육의 매력

육상처럼 수중에서 편안히 숨 쉬는 즐거움, 무중력 상태의 바닷 속을 유영하며 아름다운 수중생태 및 비경을 관찰하는 것은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 이와함께 다양한 해양레포츠도 체험할 기회가 주어진다.

체험다이빙을 즐기는 청소년.

▷초급부터 고급까지 레벨업의 즐거움

처음 교육에 입문하면 초급교육(Open Water)을 받는데 더 많은 경험을 원하면 중급·상급 등 레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지속적인 교육 레벨업을 하면 해경이나 119, 수중촬영, 해양학 등 해양관련 직종 선택시에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각 지역별 리조트에서 진행하는 체험 다이빙으로 바닷속 비경을 관람할 수 있다. 모든 장비는 렌털이 가능하며 전문 스텝의 간단한 교육을 받은후 제한된 지점에서 즐길 수 있다. 수중 비경과 함께 물고기 피팅은 누구나 꼭 한번은 즐기고 싶은 시간이 아닐까

전문 강사의 도움으로 수중비경을 체험하고 있다.

▷스킨스쿠버 비용

각 숍과 리조트, 단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라이센스(자격증)비와 교재비를 포함 대략 50만원에서 70만원 사이. 이 때 잠수풀 사용료, 장비 렌털료 포함사항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체험다이빙은 전국적으로 10만원 내외로 장비 렌털료, 가이드 경비 등 모든 사항이 포함된다. 리조트별로 수중기념사진 서비스도 포함 된 상품도 있다.

▷스쿠버 교육 후 가볼 만한 곳

경북권내 감포에서 울진까지 여럿 리조트들이 즐비하다. 각 리조트마다 좋은 포인트가 있다. 스킨 스쿠버 매니아에게 국내에서 가장 다이빙 해보고 싶은 곳으로는 울릉도, 제주도 지역이 단연 꼽을 수 있다. 이중 울릉도는 여름철 냉수대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아 안정적 수온이 자랑이다. 울릉도는 남성적인 매력과 아기자기한 여성적 매력 포인트가 고루 갖춰 있으며 특히 회유성 어종이 풍부해 매니아들의 선망의 지역이 되고 있다.

물고기 처럼 수중에서 떠있는 무중력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수중에서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시킨스쿠버를 배우면 수중에 직접 들어가 형형색색의 물고기 및 해양생물을 구경할 수 있다.
조준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