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태 김천경찰서 농남파출소

교통사고는 운전부주의와 일상 생활 속에서 무심결에 이루어지는 각종 법규위반에 의하여 발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무단횡단은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요인이 되고 있으며 특히 교통 사망사고의 상당수가 도로 위에서 이루어지는 무모한 무단횡단에 의해 야기되어 지고 있다.

이렇듯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보행자의 잘못된 무단횡단은 자칫 되돌릴 수 없는 크나큰 고통을 안겨주는 불행한 사망사고로 직결된다.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 사망사고 중 절반 이상이 보행중 발생하고 있다고 하며 부주의한 보행습관인 무단횡단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관심과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어른들의 솔선수범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싶다.

어린 시절의 그릇되게 형성된 교통문화는 성장해서도 버리지 못하고 그대로 나타나게 된다. 그로 인하여 위험천만한 무단횡단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하게 된다. 그래서 교통법규를 지키는 일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님을 교육하고 부모가 솔선수범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본보기이며 거울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그대로 닮아가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무단횡단이 아닌 항상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등 보행자로서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켜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교통법규를 철저하게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올바른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어른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