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장 공약 어디까지 이행됐나? - (16) 이중근 청도군수

이중근 군수가 군민 중심의 봉사행정을 힘차게 펼쳐 나가겠다고 말하고 있다.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공약평가

목표달성 분야 등 최우수 등급

100여 차례 크고 작은 기관표창

일 잘하는 지자체로 명성 자자

내년 안전·복지 강화에 초점

신뢰받는 행정구현 역량 집중

지난 2011년 8월 27일 청도새마을발상지 2차사업으로 준공된 박정희 대통령 동상.

이중근 청도군수는 2013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군민과 약속한 공약사항과 청도성공시대 2020비전 전략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금년도의 실질적인 군정성과 확보에 차질 없도록 전행 정력을 현장위주에 초첨을 기울여온 결과 많은 성과를 만들어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청도군은 지난 4월에는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전국 227개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선5기 3년차 공약이행평가에서 선거공약의 연차별 목표달성분야에서 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았고 공약이행 완료분야에서는 최우수 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 청도군은 민선5기 출범과 함께 밝힌 공약사항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기 위하여 상·하반기 평가 및 심사분석하여 공약사항 이행에 전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항상 군민 모두가 잘사는 군정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군민들과 약속한 사항은 반드시 지켜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는 이중근 군수에게 그 동안 추진한 공약사항 점검과 앞으로의 군정추진 방향에 대해 알아봤다.

지난 2011년 9월 2일 개장한 청도소싸움장은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며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전통문화의 산업화를 이뤄냈다.

□ 민선5기 임기를 몇 개월 앞두고 있는데 지금까지 공약사항 추진실적은?

세계일류전원도시 행복청도 건설을 위해 7개분야 104개의 공약사항을 발표했다.

민선5기 공약사항 104개 사업에 대하여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한 결과 상반기까지 85개를 완료했고, 19개를 정상추진하고 있어 종합진도율 90% 이상의 실적을 올렸으며, 금년 연말까지 103개의 사업이 완료 될 것으로 예상되고 목표량 달성율도 99%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 세계일류전원도시 행복청도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 추진한 주요사업을 되돌아 보면 ?

민선5기 4년차에는 안전, 경제, 복지, 문화 등 군민의 행복에 주력하고 청도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데 군정 역량을 집중해왔다.

새마을운동 및 화랑정신의 발상지로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관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내·외국인들이 함께 공유하는 중심적 가치로 발전시키고 새마을운동 성역화사업과 시범단지 가꾸기 사업 및 신도리 농촌테마공원사업, 새마을운동-청도새마을휴게소 연계사업 등이 차질 없는 추진으로 관람과 체험을 유도해 국제적 수준의 새마을 메카로 조성해가고 있다.

새마을운동발상지로서의 위상제고와 대내외적 홍보시책으로 청도지역을 통과하는 신대구부산간고속도로 휴게소 명칭을 청도새마을휴게소로 변경하였으며 필리핀 카바테주와 말바르시와 MOU를 체결하여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가고 있다.

또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지수를 높이고자 홀로사는 노인행복공동생활관 운영과 보훈회관 건립, 산동노인복지회관 준공, 저소득 가정 아동과 가족의 건강, 보육, 복지를 통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청도군 드림스타드센터를 개소하여 결혼 이민여성 안정적 조기정착 지원,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장애인 복지시설지원 및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노인복지회관 및 경로당의 기능과 시설을 보강, 노인여가활동 프로그램 운영 등 더불어 다함께 잘사는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청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선진화된 농업육성과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농산물의 상품화, 규격화, 신뢰도 제고로 부자농촌 건설을 위해 산지유통센터(APC)건립 추진, 농기계 임대센터 개소, 사용이 편리한 연화촉진제 보급, 농산물프라자 운영으로 청도농특산물 홍보·전시·판매 연중가능, 청도반시 가공산업 확대 시설현대화사업 등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 경영영농으로 품기 좋은 농산물 생산 등 다각적인 영농지원책으로 청도반시 농가 5천여가구에서 4만8천톤을 생산하여 1천5백억원의 소득을 올려 전년대비 30%이상의 조수익을 올려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효과를 거두었다. 금년 11월에 실시한 농가소득조사결과 억대농가가 작년(119농가)대비 51% 증가한 180농가로 조사되었고 새로운 영농기술보급으로 억대농가가 더 많이 증가 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청도소싸움경기장은 12월 15일 현재 총매출액이 189억원이며, 지난해 동기간 99억 8천여만원보다 89%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관광객수는 100만여명으로 소싸움경기가 레저문화로서 활짝 꽃을 피우고 있다.

또한 군민의 100년 숙원사업인 청도역과 안송읍 지하차도를 지난 5월 개통하여 양분된 청도 도심을 하나로 연결하여 주민 편의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확고히 다졌으며, 남성현과 곰티재 터널이 개통되었으며, 매전지전에서 청도원정간 도로가 개통하여 중남학구와 청도를 잇는 교두보가 확고히 마련되어 도로 이용의 편의도모는 물론 이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도 크게 올리는 등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리고 지난 14일에는 청도의 역사와 문화의 정수를 보여줄 청도박물관을 개관하였으며, 또한 천연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관로공사가 완료되어 보건소와 대남병원, 에덴원등에 도시가스 공급이 시작되었으며, 지난 12월 18일에는 2014년부터 군민에게 원활하게 공급 될 수 있도록 도시가스 공사비 분담비율을 청도군 45%, ㈜영남에너지 55%를 부담하기로 도시가스 공급협약서를 체결하여 본격 공급개시 하였으며, 국도 20호선 국지도 69호선확장 추진 등 사통팔달의 도로망을 확충하여 누구나 접근이 용이한 교통의 요충지로 급부상 할 수 있는 기반 여건을 조성했다.

위와 같이 일한 성과로 전 분야에 걸쳐 수상한 내역을 보면, 2009년부터 4년 연속 민원행정 우수기관, 정부평가 주민복지 3관왕(복지정책, 기초생활, 자원봉사) 청도군자원봉사 3년 연속 최우수기관, 지방재정운영평가 우수, 보건사업 통합성과 최우수, 2012 경북일자리창출 최우수, 2012 공공기관 청렴도평가 1등급, 자체감사활동 평가 최우수, 공약사항 이행실태 최우수등급, 지자체 청사에너지절감 우수, 2012년 도정역점새책 시군평가 우수기관 선정, 지역경제활성화 우수사례 발표 우수, 청도군식품위생평가 3년연속 우수기관 표창,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추진실적 전국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청도군 산지유통종합계획 평가 우수, 청도반시나라특구 2013 우수지역특구 선정, 2013 대한민국 최우수 공공서비스 대상기관 선정, 2013 경북농어업인 대상 및 시·군 농정평가 우수기관 선정,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설립조례가 한양대학교 지방자치 연구소와 독일프리드리히나우만재단이 선정한 제5회 모범조례상 수상 등 100여회의 기관표창, 2013CEO대상을 받아 일 잘하는 전국 최고의 자치단체로 인정을 받아 청도의 위상을 한층 더 높였다.

□ 남은 임기동안 공약사항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한 대책은?

앞으로 공약사업 등 추진상황을 수시 점검 평가하여 차질 없는 군정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14년도 군정 운영방향은 군민의 안전과 복지행정강화, 우리정신글로벌화 교육 및 인재육성, 기술과 경영영농으로 농업소득증대, 품격높은 관광, 문화, 예술도시조성,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친환경생태조시, 권역별 정비사업 및 사회기반시설 확충,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관리와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가산림교육센터 유치, 청도자연휴양림 조성, 임산물산업화단지조성, 백두대간 그린마인비즈니스센터 운영, 한국코미디창작촌조성, 청도새마을휴게소와 새마을발상지 연계사업, 국가산채식품 클러스터 조성, 유호 옛철길 생태공원 및 레저파크 조성, 마령재 터널과 운문령터널 조기 개설, 천연도시가스 공급, 청도우리정신 글로벌화, 꿈과 희망이 넘치는 행복한 전원도시 조성, 품격높은 문화관광도시, 행복공감의 따뜻한 복지청도를 건설하여 군민들이 즐겁고 신바람나게 일하며 살맛나는 청도, 문화와 예술 관광이 접목된 기술경영 영농으로 잘사는 복지농촌 만들기 등 군민에게 정성과 최선을 다하는 군민중심의 봉사행정 추진을 목표로 군정을 힘차게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